섹션

[사설] 북한은 남북정상회담을 깊이 생각하고 수용해야

지금 한반도는 미증유의 불안한 상황과 어려운 외교난제에 봉착하고 있다. 바로 북핵과 남한의 사드배치문제로 국력이 하루가 다르게 소진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은 북한의 대률간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하여 더욱 먹구름이 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곤혹스러운 상황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문대통령은 지난 6일 독일 베를린의 ‘쾨르버 연설’에서 북한이 도발을 계속한다면 더 강한 압박과 제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트럼프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에 대하여 “어떤 조치를 취할지 자신도 알 수 없다”고 한 경고성 발언에 의하여서도 충분히 수긍이 가는 예측이다.

이런 절박한 상황 속에서도 문대통령이 여건이 되면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겠다는 신념을 굽히지 않는 것은 바로 한반도문제를 주인공인 남북이 스스로 풀어나가도록 하자는 자주정신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다. 북핵과 사드배치문제에 대하여 남북한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도 상당히 깊은 관심을 가지고 나름대로 대응전략을 구상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이나 중국의 경우 전략적 판단과 행동의 기준은 어디까지나 자국의 이해가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들 국가의 판단과 행동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유지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런 것도 어디까지나 자국의 외교방침과 이익에 도움이 되는 범위 내에서 이행된다. 이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국제외교와 대외전략에서 나타나는 보편적 법칙이다.

우리는 이런 사실을 바탕으로 오늘의 한반도에 드리워진 먹구름을 걷어내는 방도를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방도에 있어서 최선의 방도는 역시 남북대화이며 정상회담이다. 북한, 특히 김정은은 이 사실을 잘 알아야 한다. 핵을 담보로 한 도박은 민족 공멸을 가져올 수 있는 지극히 위험한 도박이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무시무시한 핵무기와 가공할만한 군사력을 지니고 있다. 남한은 물론 북한이 이런 상황을 무시하고 돌발적 행동을 하는 것은 기름을 들고 불 속에 뛰어드는 바와 다름이 없다.

자고로 외교와 군사적 행동은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는 것이 현명한 것이며 전쟁의 위험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는 것이 통치의 기본이다. 절제와 균형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한반도의 안보상황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지금은 남북정상이 만나 꼬일 대로 꼬여져버린 핵문제와 사드배치문제를 진정한 애국적 차원과 한민족의 동포애를 바탕으로 슬기로운 대화로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문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제안을 북한의 김정은이 과감하게 수용해주기를 기대해 마지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