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극우 방위상 거짓말 또 들통…"PKO문서 은폐 알면서도 모른척"

거짓말과 실언이 잇따르며 사임 위기에 처한 일본의 이나다 도모미(稻田朋美) 방위상의 또다른 거짓말이 들통났다고 교도통신이 19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나다 방위상은 남수단에 평화유지활동(PKO)으로 파견된 자위대 관련 문서가 은폐됐다는 사실을 모른다고 그동안 말해왔지만, 간부들로부터 이 사실을 보고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방위성은 작년 말~올해 초 남수단 파견 자위대의 일일보고 문건이 폐기됐다고 밝히며 숨겼다가 문건의 존재가 드러나자 뒤늦게 사실을 인정해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현지 정세가 불안한 사실이 드러나면 논란 끝에 감행한 PKO 자위대에 대한 무력사용 임무 부여가 비판을 받을 것이 두려워서다.

이나다 방위상은 3월 중순 국회에서 은폐 행위를 보고받은 적 없다고 말했지만,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그는 2월 중순 열린 회의에서 방위성 간부들로부터 '실은 문서를 보관하고 있었지만, 이 사실을 비공개로 하겠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이의 제기 없이 이를 받아들였다.

통신의 의혹 제기에 대해 이나다 방위상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지만, 만약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그에 대한 야당의 경질 요구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극우 논객 출신인 이나다 방위상은 '여자 아베'라고 불릴 정도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가까운 측근이다. 한때 극우 세력의 지지를 받았지만 작년 8월 취임 후에는 끊임없이 '사고'를 치며 아베 내각 지지율 급락의 '주범'으로 지적받고 있다.

취임 직후 장래에 일본이 핵을 보유해야 한다고 말했던 사실이 드러나며 비판을 받았고, 작년 말에는 아베 총리가 하와이 진주만을 방문해 전쟁 희생자를 위령한 직후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참배해 주변국들의 반발을 불렀다.

지난 3월에는 국유지 헐값 매각 의혹을 받은 사학재단 모리토모(森友)학원과의 관련성을 부인했지만, 그가 과거 변호사 시절 이 재단의 변론을 맡았다는 사실이 들통났다. 같은 달 제국주의 교육의 상징인 교육칙어(敎育勅語)를 두둔하는 발언을 했다가 시대착오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특히 지난달 말에는 도쿄도의회 선거 유세에서 "자위대로서 부탁하고 싶다"며 지지를 호소해 자위대의 정치 독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비판을 집중적으로 받았고, 이는 자민당의 선거 참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통신은 이나다 방위상의 반복되는 실수에 대해 "더는 두둔할 수만은 없다"는 말이 방위성 내에서도 나오고 있다고 지적하며 "사실이라면 즉각 사임해야 한다"는 야당 민진당 간부의 비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