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외상 '징용공 항의' 안받아들여졌다…당분간 한국 안가'"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한국정부의 강제징용 피해자(징용공) 개인청구권 인정 발언과 관련해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에게 직접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당분간 한국을 방문하지 않기로 했다고 극우 성향의 일본 언론 산케이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고노 장관이 지난 7일 필리핀에서 강 장관과 회담할 때 강제징용 피해자의 개인 청구권 문제를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에 적절한 대응을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강제징용을 다룬 영화 '군함도'가 개봉되고 한국 내에서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립 움직임이 이는 가운데 한국 정부가 "군함도에서 수많은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해 동원돼 가혹한 조건하에 강제로 노역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한 데 대해 반발한 것이다.

산케이는 일본 정부가 당시 회담 후에는 징용공 문제가 의제에 올랐다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면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관련 발언이 나오자 한국 정부에 재차 항의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외무장관 회담 후인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 "양국 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강제징용자 개인이 상대회사에 가지는 민사적 권리는 그대로 남아있다는 것이 한국의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판례"라며 징용 피해자의 개인 청구권이 존재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산케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자신들의 항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당분간 외무상의 한국 방문을 추진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고노 외무상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제8차 FEALAC(동아시아-중남미협력포럼)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산케이는 이웃나라 한국에서 열리는 장관급 회의에 일본이 참석하지 않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며, 다만 다음달 중순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등 다국간 외교 행사에서는 고노 외무상이 북한 대응을 위한 양국 간 협력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라 한일 외무장관 회담은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