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北도발에 지지율 상승 챙긴 日아베…요미우리 조사서 50% 회복

최근 북한의 잇따른 핵·미사일 도발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내각에는 호재로 작용해 지지율 상승세로 이어지고 있다.

12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은 50%로 나타나, 지난달보다 8%포인트 올랐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비율은 9%포인트 감소한 39%였다.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반대 비율을 웃돈 것은 3개월 만이다.

북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아베 총리의 최근 정상외교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대답이 50%로, 그렇지 않다는 의견(37%)보다 많았다.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육상형 이지스 시스템 '이지스 어쇼어' 도입 방침에는 64%가 찬성 입장을 밝혔다.

요미우리신문 조사에선 북한의 핵·미사일 발사를 저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압력 중시'(51%)가 '대화 중시'(38%)보다 더 많이 꼽혔다.

아베 총리가 지난 5월 자위대의 존재 근거를 헌법에 명시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선 51%가 찬성했으며 37%가 반대했다.

아사히신문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서는 내각 지지율과 반대비율이 38%로 동률을 기록했다. 지지율은 지난달보다 3%포인트 올랐다.

아베 내각의 대북 대응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와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각각 39%로 나타났다.

아사히 조사에선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방법으로 '대화 노력'(45%)을 꼽은 비율이 '압력 강화'(40%)보다 더 높았다.

모리토모(森友), 가케(加計)학원과 얽힌 아베 총리의 두 사학 스캔들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는 비율은 79%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앞서 NHK가 전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보다 5%포인트 증가한 44%로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36%보다 높았다. 닛폰TV 계열 매체인 NNN의 여론조사에선 내각 지지율이 42.1%로 지난달보다 6.5%포인트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