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北 핵·미사일 포기하지 않을수 없도록 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응징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을 수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한미 양국 육군 공동 주관으로 열린 '태평양 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 및 육군관리회의'(PACC & PAMS)에 보낸 축하 영상 메시지에서 "북한은 핵과 미사일이 아닌 대화와 협력만이 자신의 안전을 지키고 밝은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임을 깨달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태평양 지역 육군참모총장회의는 이 지역의 안보 현안을 논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며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지금 이 시점에 이 지역의 가장 중대하고 시급한 안보 현안은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 사이버 공격이나 테러, 난민, 재난 등 새로운 형태의 국제적인 안보 위협도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대응해야 할 도전들"이라며 "그런 점에서 이번 회의의 주제를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한 지상군의 공동 대응'으로 잡은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다양한 안보 위협으로부터 국가와 국민, 나아가 인류의 평화와 안전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긴밀한 공조와 협력적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은 세계 각국 정부는 물론, 국제기구 등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더 안전한 세계를 만드는 데 적극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PACC & PAMS는 2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군사회의로, 오는 21일까지 계속되는 이번 회의에는 한미일 3국을 포함한 29개국 육군참모총장과 고위 장성들이 참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