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금천구, 쓰레기 문제 개선을 위한 협치론장 개최

안양시

서울 금천구(구청장 차성수)는 11월 27일 오후 6시 30분부터 주민 200여명과 함께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나풀나풀(나누고 푸는) 협치론장’을 개최했다.

금천구청 청소과 주최, 주관, 코리아스픽스(대표 이병덕)의 진행으로 주민 200여명이 열띤 토론회를 가졌다.

구는 지난 6월 28일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나풀나풀 100인 공론 협치론장’을 개최해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우선 과제 1순위로 ‘쓰레기 문제 개선사업’이 선정됐다.

이에 민관 협의체인 금천구협치회의는 좀 더 많은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고자 이번 토론회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8일에서 17일까지 독산1동을 시작으로 10개동에서 주민들의 동별 소규모 공론장이 열렸다.

각 공론장에서는 △의류수거함 정비 △무단투기 감시단 운영 △무단투기 CCTV 확대 △주민 네트워크를 통한 무단투기 문제 해결 △주민대상 교육 및 홍보 △무단투기 지역 환경개선 △분리수거대(재활용정거장)확대 도입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협치론장은 각 공론장에서 나온 의견들을 10가지 실천과제로 정하고 실천과제별 구체적 액션플랜(실행방안)을 강구했다.

토론은 1개 조가 10명 구성으로 총 22개 조가 조별 원탁토론을 실시했다. 각 테이블은 퍼실리테이터들의 해커톤 진행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다.

구는 지난 11월 16일부터 11월 21일까지 사전 설문조사(코리아스픽스)를 통해 7개 사업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했다, 협치론장은 같은 사업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한 조를 이뤄 사업별 실행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나눴다.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은 지역사회혁신계획과 연계해 2018년 사업에 적극 반영된다.

토론에 참여한 한 주민은 “이번 공론장은 민관이 함께 쓰레기 문제 개선 방안을 찾는 과정으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협치의 장이다.”고 말했다.

안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