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줄리아 리 별세, 대한제국 마지막 황세손인 남편 나라 "한국에 묻히길 바랬는데..."

줄리아 리
©YTN 보도화면 캡처

고종의 일곱째 아들이자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세자인 이은의 유일한 생육인 이구(李玖·1931∼2005) 씨의 전 부인 '줄리아 리'(본명 줄리아 멀록)가 향년 94세로 별세했다.

6일 이구 씨의 9촌 조카인 이남주 전 성심여대 음악과 교수는 "줄리아 리가 지난달 26일 미국 하와이 할레나니 요양병원에서 노환으로 별세했다"고 말했다.

이 전 교수는 "줄리아 리가 생전에 한국에 묻히길 바랐는데, 입양한 딸이 화장한 뒤 유해를 태평양 바다에 뿌렸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이 전 교수는 "작년 10월 하와이에 가서 만났을 때만 해도 말도 알아듣고 의식이 있었다"며 "남편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두 분이 재회하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독일계 미국인인 줄리아 리는 1958년 미국 뉴욕의 세계적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I.M.Pei)의 사무실에서 이구 씨와 만나 결혼했다.

행복한 신혼이었지만 5년 후 이구 씨는 영친왕과 이방자 여사의 요청으로 1963년 한국에 들어와 창덕궁 낙선재에서 한국 생활을 시작했지만 순탄치만은 않았다.

줄리아 리는 엄격한 궁궐 생활을 견디기 힘들어했고, 외국인이라는 점과 후사가 없다는 점 등이 문제가 돼 종친회가 이혼을 종용해 이들은 별거를 거쳐 1982년 이혼했다.

이후 이구 씨는 일본으로 건너갔고, 줄리아 리는 한국에서 '줄리아 숍'이라는 의상실을 운영하며 복지 사업을 벌이다 1995년 미국 하와이로 떠났다.

줄리아 리는 2000년 한국에 잠시 돌아와 그동안 간직해 왔던 조선 왕가의 유물과 사진 450여 점을 덕수궁박물관에 전달했고, 이 내용은 방송 프로그램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혼 후에도 마음은 남편을 향해 있었던 줄리아 리는 이구 씨가 2005년 7월 16일 일본에서 숨진 채 발견된 뒤 서울에서 치러진 장례식에도 정식으로 초대받지 못하고 얼굴을 가린채 멀리서 지켜봐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