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원진, 이틀 연속 '문재인 씨' 호칭 논란..."예의 갖추라"는 말도 묵살

조원진 의원
©정당정책토론회 방송 캡처

대한애국당 조원진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호칭을 ‘문재인 씨’로 이틀 연속 사용해 논란이 되고 있다.

조원진 의원(달서병)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무효를 여전히 주장하는 3선 의원이다. 

조원진 대표는 전날에 이어 12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열린 정당정책토론회에서 “흥진호가 (북한에) 나포당했다는 사실을 대통령이 모르고 야구 시구를 하러 갔는데 문재인 씨의 문제가 심각하다. (나포당했다는 사실을) 알고 갔다면 탄핵감”이라고 말했다.

또 “인천 낚싯배 사고를 다루는 언론들은 구조하는 과정에서 문재인 씨 정권이 신속하게 대응했다고 떠들었다”며 “골든타임을 다 놓치고 초동조치를 제대로 못해 죽지 않아야 할 사람이 죽었는데 신속 대처를 잘했다고 얘기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예의를 갖추라"고 말했지만, 조 대표는 이를 묵살하자
홍 수석부의장은 “헌법적인 절차로 뽑힌 만큼 최소한의 존중과 인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원진 대표는 “대통령한테 ‘귀태’라고 한 사람이 누구냐, 예의와 존중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맞받아쳤다.

앞서 2013년 7월 민주당 원내대변인이었던 홍 수석부의장이 당시 박근혜 대통령을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 견주며 "귀태라는 표현이 있다. 태어나지 않아야 될 사람이 태어났다고 해서…바로 박근혜 대통령과…."라고 말했다.

한편 조원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 방한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