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윤석, 영화 1987 "내가 맡은 배역, 내가 미워할지 몰랐다" 씁쓸

영화 1987
©영화 스틸컷

배우 김윤석이 영화 1987 기자간담회에서 악역을 맡은 씁쓸함을 전했다.

13일 서울 용산구 CGV에서 영화 '1987'의 언론배급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김윤석은 “박종철 열사가 고등학교 2회 선배다"며 "이 배역을 누군가 해야 영화가 만들어지고, 기왕할 거 최선을 다해서 그 시대 고증, 인물 고증에 최선을 다해보자 해서 맡게 됐다”고 말했다.

또 “제가 아마 제일 처음 이 시나리오를 받은 배우일 거다"며 "가장 맡으려 안하고 가장 어려운 역할을 친한 장준환 감독이 제게 가장 먼저 내밀었다”고도 털어놨다.

김윤석은 극 중에서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의 은폐를 지시하는 대공수사처 박처장 역을 맡았다.

김윤석은 "내가 맡은 배역을 내가 미워할지 몰랐다"면서 씁쓸해하기도 했다.

또 “굉장히 갈등 많이 했다"며 "‘탁 치니까 억’이라는 말을 일간지 신문의 헤드라인으로 도배되는 것을 본 세대다. 이걸 30년 뒤에 내가 이 말을 하게 될 줄 생각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하정우, 유해진, 김태리, 박희순, 이희준, 장준환 감독 등이 참석했다.

영화 ‘1987’은 1987년 1월 스물두 살 대학생이 경찰 조사 도중 사망하자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용기 냈던 사람들의 가슴 뛰는 이야기를 다뤘다.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 6월 항쟁 등 당시 민주화운동 실화에 허구를 더해 스토리 라인을 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