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기숙 교수 '경호원 정당방위' 논란 사과..."사실 파악하지 못해 물의 일으켰다"

조기숙 교수
©조기숙 교수 페이스북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취재 중이던 한국 사진기자들을 중국 경호원들이 집단 폭행한 사건을 두고 '경호원의 정당방위'라고 말해 논란이 된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가 사과했다.

조 교수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호원이 기자를 가장한 테러리스트인지 기자인지 어떻게 구분을 하겠느냐”며 “폭력을 써서라도 일단 막고 보는 게 경호원의 정당방위 아닌가”라고 글을 올렸다.

또 “한국 기자가 경호라인을 넘었던 것으로 진상이 밝혀진다면 한국 언론은 대통령 경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 경호원을 칭찬해야 한다”고도 했다.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냈던 조기숙 이화여대 교수의 이 글에 대해 대다수의 언론들이 문제를 삼았고 자유한국당도 "폭력을 써서라도 일단 막고 보는 게 경호원의 정당방위라니, 자신의 가족이 얻어맞아도 상황을 냉정하게 따져서 상대방 정당방위를 인정해줄 합리적 이성의 소유자"라고 비난했다.

이에 조기숙 교수는 이날 밤 페이스북에 "기사보다는 SNS로 소식을 접하다보니 기자가 집단 폭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발언했다며 "불의를 일으켜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조 교수는 "저는 기자를 제지하는 수준에서 몸싸움이 오간 정도로 생각했는데 폭력이 그렇게 과도한 지 몰랐다"며 "실제 있었던 집단폭행은 용서할 수 없는 과도한 폭력이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