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농심, '보노스프' 국내 생산 위해 아지노모도사와 합작회사 설립.."2019년 준공 목표"



▲좌측부터 박준 대표이사, 니시이 다카아키 사장
▲좌측부터 박준 대표이사, 니시이 다카아키 사장

농심이 보노스프의 한국 생산을 위해 식품기업 아지노모도사와 합작회사를 설립한다. 양사의 노하우를 교류해 성장하고 있는 국내 분말스프 시장 수요에 발맞추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보노스프는 끓는 물을 붓고 젓기만 하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스프이며, 최근 5년간 약 3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한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고 있다. 연 매출은 170억원, 시장 점유율은 32%이다.

농심은 일본 도쿄 아지노모도 본사에서 ㈜농심 박준 대표이사와 아지노모도㈜ 니시이 다카아키 사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즉석 분말스프 생산을 위한 합작회사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고 21일 전했다.

2018년 상반기에 경기도 평택 농심 포승물류센터 부지에 분말스프 공장 설립에 착공할 예정이며 2019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본금은 130억원으로 농심과 아지노모도사가 49대 51의 비율로 출자한다.

농심은 합작회사 설립에 따라 분말스프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성장하는 즉석스프 시장에 대비할 방침이며, 향후 한국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분말스프 시장은 약 580억원 규모(2016년 기준, 업계 추산치)로 1인가구가 증가하고 온라인 구매 채널이 다양화 됨에 따라 연평균 7%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농심은 전했다.

박준 대표이사는 "이번 합작 체결을 통해 성장하고 있는 국내 즉석스프 시장에 대비하고 역사와 전통이 있는 양사의 노하우를 교환해 좋은 시너지효과가 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카아키 사장은 "이번 제휴는 맛과 품질에 대한 고집, 장기적인 브랜드 육성 등 공동의 가치관과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두 회사가 한국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일본 아지노모도사는 1909년 설립한 대표적인 종합식품기업으로 조미료로 시작해 바이오, 의약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 글로벌기업이는 전했다. 본사는 일본 도쿄 교바시(京橋)에 있으며 전세계 30여개국에 지사가 있다. 연 매출은 10조원 규모이며 이 가운데 스프류는 일본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두 회사의 파트너십은 농심이 보노스프를 국내에 판매하기 시작한 2006년부터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