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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양하 한샘 회장, "올해 제품·시공·A/S 개선해 고객 감동 실천해야"

최양하 한샘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제품, 시공, A/S를 개선해 고객 감동을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고객 감동은 내부 고객인 직원 만족에서 출발한다고 전했다.

최 회장은 "기업이 성장한다는 것이 수많은 난관을 뚫고 헤쳐나가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한 2017년이었다"며 "지난 한 해를 반성해 보면서 희망찬 2018년 새해를 설계해 봅시다"고 말했다.

이어 "올 해 시장 전망이 그다지 좋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올 해까지 과잉 분양된 입주 아파트 물량이 마감이 되고 가계부채에 대한 제반 조치들이 강화되면서 주택시장, 부동산시장은 작년보다 훨씬 더 위축될 수 밖에 없다"며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회사의 경쟁력을 키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먼저 '제품의 혁신'을 강조했다. 한샘의 브랜드 가치에 맞는 중가/중고가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차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시공의 혁신을 강조했다. 고객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하는 시공협력기사는 고객들로부터 가장 신뢰받아야 하고 완벽한 제품을 공급해 고객을 감동시켜야만 한다고 했다.

A/S의 혁신에 대해서도 전했다. A/S사원의 목표는 단순히 A/S만을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한샘의 단골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일하는 이의 마음가짐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팀장은 자신의 성과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부하사원들의 성과달성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달성시켜야 자신의 성과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전했다. 사업본부장은 뛰어난 경영자가 되어야 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이 해야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