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태평양 고문 GS 허경욱 사외이사 후보 반대..법무법인 피용자는 부적합"





<사진=박성민 기자>
<사진=박성민 기자>

GS는 오는 26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허경욱 사외이사·감사위원 후보에 대해 반대하기를 권고했다.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도 반대를 권했다.

허경욱 후보는 현재 GS의 사외이사이며 법무법인 태평양의 고문으로 재직 중이다.

허 후보가 속한 법무법인 태평양은 GS의 자회사인 GS건설의 과징금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와의 소송을 대리했으며 GS파워의 한전 상대 위약금 청구 소송, GS칼텍스의 세금 관련 소송 등 GS계열 회사의 업무를 다수 수임하고 있다.

상법은 해당 상장회사와 중요한 거래관계가 있는 법인의 임·직원이거나 최근 2년 이내에 임·직원이었던 자는 사외이사가 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태평양의 법률자문이 중요한 거래가 아니더라도 앞으로 더 많은 거래관계가 있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현재 거래가 있는 법무법인의 피용자는 사외이사로서 부적합하다고 CGCG는 판단했다.

CGCG는 "다수의 이사 선임이 이뤄지는 경우 이론 상 개별 이사 선임을 별도의 의안이라고 봐야하므로 별도로 의안 상정을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이사 선임 안이 조항별로 분리되지 않고 일괄 상정되는 경우, 이사 선임 안 일부에 대해 반대 한다면 선임안 전체에 대해 반대를 권고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허 감사위원의 재선임에 대해 사외이사 선임의 건과 같은 사유로 반대를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