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이더리움 창시자 "암호화폐 가격 안정화 프로젝트 진행 중"

가상화폐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2일 가상화폐의 가치 폭락 우려에 대해 "중앙은행의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인식한다"며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부테린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 주최 가상화폐 관련 정책간담회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개발에서 한국 등 아시아를 특히 주목하고 있다. 3년 이내에 관련 기술의 진보가 대폭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부테린은 한국에서 카카오·라인 등 대기업이 신규가상화폐공개(ICO) 투자에 뛰어들고 있는 데 대해 "블록체인 업계는 회의적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부테린은 "대기업의 참여로 ICO 투자 가치가 높게 형성되고, 일부 큰손 위주로 투자가 치우치면 부작용이 뒤따른다"며 "대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인재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부테린은 "아직 ICO와 관련해 어떤 프로젝트가 성공적인지 단정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3년 내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정착되고 활용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그는 또 "암호화폐의 변동성이 워낙 커서 상승과 하락에 대해 예측을 하기 힘들어졌다"며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가 각종 주택담보대출 등 빚을 내 투기하는 것으로 변질되면서 비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송 의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술과 정책의 균형이 중요한데 한국은 정부가 강한 규제 움직임을 보이면서 관련 서비스와 응용시스템들이 위축되고 있다"며 "하루빨리 기존 규제를 걷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행사에는 부테린 이외에 아야코 미야구치 재단 전무이사, 조셉 푼 (Joseph Poon) 이더리움 기술개발자, 토마스 그레고 이더리움 재단 고문, 한승환 2018 분산경제포럼 공동운영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