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4월 서울 제외하고 전국 분양시장 위축

아파트

건설사들은 이번 달에도 서울만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분양시장 경기 위축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4월 '분양경기실사지수(HSSI·Housing Sale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전국 분양경기 전망치가 70.1을 기록해 지난달보다 0.8포인트 하락했다고 10일 밝혔다.

HSSI는 공급자 입장에서 분양을 앞두고 있거나 분양 중인 단지의 분양 여건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지표로, 매달 주택사업을 하는 업체(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원사들)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이달에는 지난달에 이어 HSSI 전망치가 70선을 유지했으나,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 한미 간 기준금리 역전에 따른 주택담보대출금리 인상 가시화 등으로 성수기인 봄철임에도 불구하고 분양경기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서울 분양시장은 규제 강화 기조에도 불구하고 이달에도 호조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다. 서울의 HSSI는 103.5로 2개월 연속 기준선(100)을 웃돌았다.

이에 반해 지방은 입주물량 증가와 미분양 물량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분양경기도 위축될 것으로 전망됐다.

세종과 대전 정도만 4월 HSSI 전망치가 80선을 나타냈고, 그 외 지역은 50~70선으로 기준선에 크게 못 미쳤기 때문이다.

특히 충북(52.0), 전북(52.6), 경북(58.3)은 이달 HSSI가 50선까지 내려가 분양경기가 지난달보다 더 나빠질 것이란 인식이 높았다. 이 지역들은 올해 들어 처음 50선을 기록했다.

전국의 미분양 물량이 작년 8월 이후 올해 2월까지 6개월간 지속해서 증가해 지난 2월 10개월 만에 6만 가구를 넘어선 가운데, 지방을 중심으로 미분양 리스크가 확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산연은 "지방에서 신규 분양사업을 계획하는 주택사업자는 신중한 분양 시점 결정과 미분양 리스크 확대에 대한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