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 리스크’ 아파트 입주율 5개월째 70%대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4.12 15:01:56

아파트

아파트 입주율이 5개월째 70%대를 유지하며 '입주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다. 12일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에 따르면 지난달 입주 기간이 만료된 분양 단지의 입주율은 75.6%를 기록, 전달인 2월(75.5%)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주산연은 "입주물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건설사들이 입주 지원을 강화하면서 3월 입주율은 큰 폭의 변화 없이 전반적으로 전달 수준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수도권과 지방의 입주율은 각각 86.0%, 73.4% 수준으로 조사됐으며, 전국에서 제주권의 입주율이 62.8%로 가장 낮았다.

입주율은 조사 당월에 입주 지정기간이 만료되는 분양 단지의 분양 가구 중 입주를 했거나 잔금을 납부한 가구의 비중으로, 입주자 모집공고 시 미분양분은 제외하고 계산한다.

지난달 분양을 받아놓고 아파트에 입주하지 않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꼽은 미입주 이유는 '세입자 미확보(42.0%)'였다. 이어 '기존 주택 매각 지연'(23.2%), '잔금 대출 미확보'(21.7%) 등의 순이었다.

주산연은 "4월 입주물량이 집중되는 경기(18개 단지, 1만2천811가구), 부산(8개 단지, 3천28가구) 등 지역에서는 건설사들이 입주 리스크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가상화폐

싱가포르-홍콩, 가상화폐 새 중심지로 부상

싱가포르와 홍콩이 가상화폐(암호화폐)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싱가포르와 홍콩이 블록체인

美SEC, 사기 혐의로 센트라 공동창업자 고소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는 전설의 복서 플로이드 메이웨더를 앞세워 ICO 모금을 진행한 센트라테크의 공동

러시아 대법원, 암호화폐 웹사이트 금지 재검토 명령

러시아 대법원은 암호 화폐 정보 사이트 폐쇄에 대한 항소심 판결에서 재검토 명령을 내렸다. 20일 러시아 법률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로이킴, 5월 베스트 앨범으로 일본 진출

가수 로이킴(본명 김상우·25)이 5월 일본에서 데뷔를 예고해 눈길을 모았다.

소유, 제주도에서 여유로운 일상 '눈길'

가수 소유가 제주도의 일상을 공개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나윤권, 11년만의 정규앨범으로 컴백

가수 나윤권(본명 황윤권·34)이 5월 10일 정규 3집으로 컴백한다고 23일 밝혔다.

이슈·특집[장애인 보험료 차별 개선]더보기

최종구

장애인 금융서비스 차별 해소...ATM 대폭 개선

금융당국이 '장애인 차별금지법' 시행을 계기로 장애인 금융서비스 차별 해소에 나섰다. 앞으로 전동휠체어

최종구

장애인 보험료 차별 금지 및 전동휠체어 보험 출시

보험에 가입할 때 장애를 알릴 의무가 폐지되고, 장애인 보험료 차별도 금지하며, 전동휠체어 보험도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