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타오바오, 가상화폐와 ICO 서비스 전면 금지

중국 이베이라고 알려진 타오바오가 가상화폐와 ICO 서비스 등 가상통화 관련 서비스 리스팅을 중단한다.

중국의 대표적인 이커머스 알리바바의 자회사 '타오바오'는 최근 가상화폐 채굴자들과 가상화폐 채굴방법을 제공하는 상품거래를 중단했고, 16일 오늘 추가적으로 블록체인을 사용한 모든 서비스와 상품들의 판매를 중단했다.

이로인해 ICO 컨설턴트,화이트 페이퍼 라이팅 서비스, 스마트 컨트락 디블로이먼트 서비스, 가상화폐 관련한 기술 판매 서비스가 모두 중단된다. 뿐만아니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크립토키티 등 유사 서비스들의 판매도 중단된다. 이 정책은 4월 17일부터 시행된다.

타오바오의 가상화폐 관련 상품 판매금지는 중국인민은행의 입금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지난해 9월, 중국인민은행(PBoC)은 모든 ICO 서비스들을 금지했으며 올해 초에는 가상화페 거래 자체를 금지했다. 비록 현재 중국에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법안이 없으나, 대부분의 가상화폐 채굴자들은 중국 밖에서 채굴을 하고 있다.

타오바오는 금지조항을 지키지 않는 판매자에가 엄격한 패널티를 부과할 예정이다. 중국인민은행(PBoC)이 지난해 ICO 서비스들을 전면 금지한 이후, 가상화폐 광고주들은 ICO를 IC0으로 스펠링을 바꾸는 등 키워드를 우회하는 방식의 광고를 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에 대해 매우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거래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중국의 태도가 미래에는 바뀔 것 이라는 낙관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인민은행(PBoC)의 이강( Yi Gang ) 대표는 "가상화폐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화폐다" 라고 극찬했지만 "투명한 가상화폐의 사용"을 강조한 바 있다.

비록 타오바오가 블록체인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 판매를 중단했지만, 중국은 가상화폐 사용을 금지하지 않고 있다. 사실 중국 정부는 가상 화폐 기술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다. '10억 달러 블록체인 펀드'를 통해 중국 정부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들을 후원하고 있으며, 중국인민은행(PBoC)은 또한 2017년 가장 많은 블록체인과 관련된 특허권을 신청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