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서울 최대 10곳 도시재생 지역 포함 돼…수색·상암 등지 유력

도시재생

정부가 올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에 서울을 포함시키로 해 서울의 어느 지역에서 도시재생이 이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의 도시재생 지역은 유휴 국공유지가 있는 수색과 상암을 비롯해 은평구 등 빌라가 밀집한 저층 주거단지 등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진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로 100곳 내외를 선정할 계획이며, 서울시에서도 최대 10곳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서울시는 작년에는 부동산 시장 과열을 이유로 사업지에서 제외됐으나 올해에는 17개 시·도 중 가장 많은 사업지가 배분돼 배경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올해 서울의 주택시장이 작년에 비해 크게 안정을 찾았다고 보기는 어려워 정부가 지방선거를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서울시는 올해 중소규모 도시재생 뉴딜 모델로 7곳, 공공기관 제안 사업으로 규모에 제한 없이 3곳 등 총 10곳을 신청할 수 있다.

무엇보다 주목되는 곳은 공공기관 제안형이다.

공공기관 제안형은 말 그대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의 제안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도시재생 뉴딜의 5가지 모델 중 가장 큰 경제기반형(50만㎡)까지 규모에 제한 없이 참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코레일 차량기지가 있는 수색을 비롯해 상암, 광운대역 인근 등 낙후되고 대규모 유휴 부지가 있는 곳을 눈여겨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 지역으로 선정되면 국가 예산이 지원되면서 추진력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상암, 수색 등지에는 국유지도 있어 이런 땅과 연계한 재생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시·도지사가 직접 사업지를 선정할 수 있는 중소규모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70곳 중 10%에 해당하는 7곳을 신청할 수 있다.

서울은 전체 17개 시·도 중에서 가장 많은 사업지를 받은 셈이다.

이들 7개 사업지에는 우리동네 살리기형과 주거정비 지원형, 일반 근린형 등 사업 면적 15㎡ 이하의 중소규모 모델을 적용할 수 있으며, 우리동네 살리기형과 주거정비 지원형은 자율주택정비나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소규모 정비사업과 함께 도로를 정비하고 주차장과 공공센터 등 공동 이용시설을 조성하는 수준의 도시재생이 가능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구청의 신청을 받고 이견 조율을 거쳐 6월까지 국토부에 사업지를 신청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