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가상화폐 금지에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적극 추진

재경일보

  • 기사입력 2018.04.25 14:30:35

중국 정부가 지난해 9월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했지만,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는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 정부들이 최근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 기술을 활용하는 수많은 스타트업에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4일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지난 20일 허베이(河北)성 슝안(雄安)신구 계획 요강을 정식으로 비준했는데, 이 요강에는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펀드를 조성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슝안신구 조성계획은 베이징(北京)시에서 남서쪽으로 100㎞가량 떨어진 허베이성 북부 지역에 서울 면적의 3배에 달하는 경제특구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지난해 4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지시에 따라 슝안신구 조성 계획이 발표됐다.

이와 함께 중국 광둥(廣東) 선전(深천<土+川>)시 정부도 최근 블록체인 투자에 초점을 맞춘, 5억 위안(85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다고 SCMP는 전했다.

미국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UIUC) 캠퍼스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인큐베이터인 아이블록(iBlock)의 캐트 구 책임 연구원은 "슝안신구 조성 계획과 선전시의 블록체인 펀드 조성은 많은 중국 지방 정부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본사가 위치한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도 이달 초 블록체인 펀드에 총 100억 위안(1조7천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중국 정보제공업체인 ITJUZI의 보고서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자금 조달에 성공한 중국 스타트업의 41%가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신문은 전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9월 금융사기와 자금세탁에 악용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가상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하고, 가상화폐공개(ICO)를 불법으로 규정했다.

ICO는 사업자가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코인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해 자금을 확보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가상화폐 거래를 불법으로 단속하면서도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는 것은 이 기술이 지닌 유용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2016년 '13차 5개년 규획'(2016∼2020년)을 발표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국가 차원에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안전성과 보안성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금융거래, 자료보관, 신원확인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고 아이블록의 구 책임연구원은 말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글로벌 코인마켓더보기

비트코인

골드만삭스 "비트코인, 개도국서 실질 화폐 가능"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대표적 가상화폐(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개발도상국에서 실질 화폐 형태로 성공할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상화폐 광풍에 헤지펀드도 대박…지난해 투자수익 3천175%↑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광풍에 힘입어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한 헤지펀드들이 지난해 3천%가 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빌보드 뮤직 어워즈' 2년 연속 수상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에서 한국 가수 최초로 2년 연속 수상했다.

빙그레, 냉장주스 따옴 모델에 정해인 발탁

빙그레는 21일 냉장 주스 브랜드 '따옴'의 광고 모델로 배우 정해인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정해인의 밝고 깨끗한 이미지...

빌보드 뮤직 어워드, 방탄소년단 음악 ‘세계적 영향력’ …

방탄소년단은 한국시간 21일 오전 9시 미국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

이슈·특집[추경예산안 통과]더보기

추경안

청년일자리 추경 3.8조 확정…청년고용위기‧위기지역 지원

청년고용위기를 막고 구조조정으로 인한 위기 지역을 돕기 위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추가경정예산(추경)이 21

추경안

농식품부, 추경으로 710억 원 확보…농업·농촌 분야에 투입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추경 예산이 확정되면서 농업·농촌 분야에 71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라고

게시판

교육부 추경예산 1천623억 원…고졸 청년 中企 취업지원 강화

교육부는 2018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 1천623억 원이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21일 확정됐다고 밝혔다. 고졸 청년

주택

국토부 추경예산 5천362억 원…역세권 매입·전세임대 2천호 공급

역세권 등지에 청년을 위한 매입임대와 전세임대가 각 1천호 추가로 공급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국회에서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