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T모바일·스프린트 합병 타결…156조 규모 거대 이통사 탄생

스프리트

미국 이동통신업계의 3·4위 업체인 T모바일과 스프린트가 합병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행정부 최종 승인만 남겨두고 있다.

로이터통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전체 인수·합병(M&A) 금액은 총 260억 달러(27조9천억 원) 규모에 달한다.

이번 합병협상은 미국 이동통신업계를 '3강 체제'로 재편하겠다는 손정의(孫正義·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 사장의 구상과도 맞물려있다. 소프트뱅크는 스프린트 지분 85%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T모바일의 모기업은 독일 도이체 텔레콤이다.

합병 법인의 경영권은 도이체 텔레콤이 행사하게 된다고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도이체 텔레콤이 42%, 소프트뱅크가 27% 지분을 각각 보유하게 된다. 나머지 31%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모된다.

존 레저 T모바일 최고경영자(CEO)가 'T모바일'로 불릴 합병 법인의 CEO를 맡는다.

양사는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합병에 따른 비용 시너지 효과는 미 세제개편에 따른 효과 130억 달러를 포함해 총 43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남은 관문은 미국 경쟁 당국의 승인이다.

두 업체는 지난 2014년에도 합병을 추진했지만, 미국 당국의 승인 문제로 성사되지 못했다. 지난해 11월에는 합병 법인 지분 문제로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미 정부는 AT&T가 타임 워너를 850억 달러에 인수하려는 계획에 대해서도 시청료 인상 가능성 등을 이유로 반독점 소송을 벌이고 있다.

만약 합병이 최종 마무리되면, 합병 법인의 기업 가치는 총 1천460억 달러(155조9천억 원), 시가총액은 소프트뱅크와 맞먹는 8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