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란핵협정 탈퇴 선언에 유가 오히려 급락…WTI 2.4%↓

재경일보 이겨레 기자 이겨레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5.09 09:05:48

유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이란 핵협정 탈퇴'를 선언하면서 글로벌 원유시장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이란 핵협정 탈퇴' 전망에 배럴당 70달러를 뚫었던 국제유가는 일단 이벤트 당일에는 급락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6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거래일 대비 배럴당 1.67달러(2.4%) 하락한 69.06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오전 한때 4% 이상 밀리기도 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6월물 브렌트유도 비슷한 시각 배럴당 1.13달러(1.48%) 하락한 75.0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예상 밖의 유가 급락세를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주요 산유국인 이란의 원유수출이 제한된다면 국제유가에는 공급 충격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일각에서는 국제유가가 배럴당 5∼10달러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CNBC 방송은 "미국의 이란 제재로 인한 원유수출 감소폭은 하루 평균 30만~50만 배럴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란의 현재 원유생산량은 하루 380만 배럴로 알려졌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특집[표준지 공시지가 인상]더보기

상가

공시지가 인상에 상가 거래 위축 우려…임대료로 전가되나

올해 공시지가의 가파른 인상으로 인해 이미 위축된 상가 시장이 침체에 빠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토지

고가토지 보유세 최대 50% 인상…조세부담 커질 듯

올해 표준 단독주택에 이어 표준지의 공시지가가 11년 만에 최대 폭으로 상승하면서 주택에 이어 토지나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몬스타엑스 새 앨범, 스티브 아오키가 프로듀싱했다

유명 DJ 스티브 아오키(Steven Hiroyuki Aoki·42)가 그룹 몬스타엑스의 새 앨범에 프로듀서로 참여해 화제다.

(여자)아이들 우기, 중국판 '런닝맨' 출연한다

그룹 (여자)아이들의 중국인 멤버 우기가 중국판 런닝맨 '달려라'에 출연한다고 지난 12일 큐브엔터테인먼트...

천둥 "오랜만에 미르와 방송, 재밌었다‥앞으로 열심히 할 것"

천둥이 오랜만에 미르와 함께 방송한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