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 ZTE 제재 완화…퀄컴의 NXP 인수 검토 재개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5.14 14:59:00

퀼컴

중국 정부가 승인을 보류해온 미국 퀄컴의 네덜란드 반도체업체 NXP 인수안 검토에 다시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 상무부가 오랫동안 보류해온 퀄컴의 인수안 및 중국 기업 보호안 검토를 서둘러 시작하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이런 보도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돌연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중싱·中興 통신)에 대해 제재 완화를 시사하는 유화적 메시지를 보낸 와중에 나온 것이다.

중국과 미국이 무역 갈등을 빚은 와중에 중국 당국은 퀄컴의 NXP 인수가 자국 시장과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 시각을 비춰왔다. 중국 상무부가 퀄컴의 인수안을 보류한 것에 대해서도 미국의 ZTE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라는 해석도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대형 휴대전화 업체인 ZTE가 신속하게 다시 사업할 수 있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협력하고 있다"며 "(ZTE가) 중국에서 너무 많은 일자리를 잃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퀄컴의 NXP 인수) 승인이 이뤄진다면 두 세계 최대 경제국이 무역전쟁에서 또 한발 멀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퀄컴이 실제로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는 현시점에서 불확실하며 여전히 지연 가능성이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퀄컴은 2016년 NXP 인수를 선언하면서 2017년 말까지 거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미뤄져 왔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2019년 복지혜택]더보기

아동

아동수당 만6세 미만 모두에 월 10만원 지원...”신청 꼭 해야“

아동수당이 만 6세 미만 모든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된다. 아동수당은 신청이 없으면 받을 수 없다.

기초연금

기초연금 월 최대 30만원 지원...소득역전방지 규정 신설로 지원금 감액

65세 이상 노인 중 소득·재산 하위 20%에 속하는 기초연금 수급 노인 약 150만명에게 다음 달 25일부터 최대 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샤이니 민호, 4월 15일 해병대 입대

그룹 샤이니의 민호(28)가 오는 4월 15일 입대를 예고해 눈길을 모았다.

감우성-김하늘, JTBC '바람이 분다'서 멜로 호흡

배우 감우성(49)과 김하늘(41)이 JTBC 새 멜로드라마 '바람이 분다'로 만난다고 양측 소속사가

트와이스 일본 돔투어 화려한 개막…"꿈 이뤘어요"

그룹 트와이스의 일본 돔투어가 화려하게 막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