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 ZTE 제재 완화…퀄컴의 NXP 인수 검토 재개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5.14 14:59:00

퀼컴

중국 정부가 승인을 보류해온 미국 퀄컴의 네덜란드 반도체업체 NXP 인수안 검토에 다시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 상무부가 오랫동안 보류해온 퀄컴의 인수안 및 중국 기업 보호안 검토를 서둘러 시작하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이 사안을 잘 아는 관계자들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이런 보도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돌연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중싱·中興 통신)에 대해 제재 완화를 시사하는 유화적 메시지를 보낸 와중에 나온 것이다.

중국과 미국이 무역 갈등을 빚은 와중에 중국 당국은 퀄컴의 NXP 인수가 자국 시장과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 시각을 비춰왔다. 중국 상무부가 퀄컴의 인수안을 보류한 것에 대해서도 미국의 ZTE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라는 해석도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대형 휴대전화 업체인 ZTE가 신속하게 다시 사업할 수 있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협력하고 있다"며 "(ZTE가) 중국에서 너무 많은 일자리를 잃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퀄컴의 NXP 인수) 승인이 이뤄진다면 두 세계 최대 경제국이 무역전쟁에서 또 한발 멀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퀄컴이 실제로 승인을 받을 수 있을지는 현시점에서 불확실하며 여전히 지연 가능성이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퀄컴은 2016년 NXP 인수를 선언하면서 2017년 말까지 거래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미뤄져 왔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암호화폐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가상통화 화폐 아냐"…세탁방지 의무

가상통화(암호화폐·가상화폐)는 화폐가 아니며 국가 차원에서 이를 활용한 자금세탁을 막아야 한다는

고팍스

정보보호 공인받은 고팍스…국내 가상화폐거래소 첫 ISMS 획득

국내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가 업계 최초로 국내 최고 수준의 종합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했다. 22일

빗썸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BK컨소시엄에 4천억에 팔렸다

국내 주요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이 싱가포르를 기반으로 한 BK 글로벌 컨소시엄에 매각됐다. 12일 금융권에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블랙핑크 제니, 하반기 솔로 데뷔 '눈길'

그룹 블랙핑크의 제니(본명 김제니·22)가 솔로로 데뷔해 눈길을 끌었다.

이유비 '트럼통에 앉아 섹시미 발산'

배우 이유비가 멋진 패션으로 섹시미 넘치는 사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트와이스 '한 컷에 담긴 익살 표정, 4가지 버젼'

걸그룹 트와이스(TWICE)가 데뷔 3주년을 축하하며 익살스런 사진을 올려 시선을 끌었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 한달]더보기

아파트

서울 전세시장 잠깐 오른 후 안정세

정부의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 부동산 시장에는 매매가 위축되는 반면 전셋값은 불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부동산

전문가 "주택시장 연말까지 관망세 이어질 것“

전문가들은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나타나고 있는 서울 등 수도권 주택시장의 관망세가 일단 연말까지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