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중 '통상갈등 미봉'에 양국 매파들 불만

미중

미국과 중국이 두 차례의 고위급 무역협상 끝에 무역전쟁 위기를 피했지만 양측 모두에서 협상 결과에 불만을 품은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측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1천500억 달러(약 162조8천억 원)에 달하는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 부과를 경고함으로써 협상 주도권을 쥐었는데도 지렛대를 스스로 놓아버린 셈이라는 대중 강경파들의 불만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자문인 댄 디미코 뉴코 철강 전 최고경영자는 트위터에서 "(협상 결과가) 충분하지 않다"며 "지금은 본격적으로 싸워야 할 때"라고 말했다.

미국 내에서는 구체적 수치가 제시되지 않은 모호한 협상 결과 탓에 연간 3천750억 달러(약 407조원)에 달하는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가 앞으로 과연 유의미하게 감소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론도 고개를 든다.

다트머스대학의 경제사 연구자인 더글러스 어윈은 미국과 중국의 이번 협상결과를 보면 기시감(旣視感·데자뷔)이 든다고 말했다.

1980∼1990년대 미국 행정부가 과도한 대일 무역적자 문제로 일본 정부를 압박했지만 결국 큰 변화를 끌어내지 못한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대미 무역 흑자 감축 등이 명시적으로 합의된 이번 협상 결과가 굴욕적이라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중국 인터넷에서는 미·중 양국 무역 협상단의 회담 모습과 의화단 운동 진압 직후인 1901년 청나라 관리들과 서구 열강 간의 굴욕적인 협상 모습을 나란히 이어붙인 사진이 돌았다.

중국에서는 이번 협상 과정에서 미국의 제재로 존폐 위기에까지 내몰린 통신장비업체 ZTE(중싱·中興 통신) 문제가 정식 의제로 오르지 않은 점에 불만이 나온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16일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ZTE가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하지 못하게 하는 경제 제재를 가했다. 이로 인해 7만 명의 임직원이 속한 ZTE는 사실상 영업이 전면 중단된 상태로 미국의 '선처'만을 기다리는 처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차 미·중 무역협상 직전 상무부에 ZTE 제재 완화 검토를 지시했지만, 아직 미국 측의 가시적인 제재 완화 결정은 나오지 않았다.

이런 민심을 의식한 듯 중국 관영 매체들은 미중 무역협상에서 중국의 수입 확대를 골자로 하는 타결이 이뤄진 데 대해 최선의 결과라며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는 21일 논평에서 이번 무역협상을 두고 미국과 중국에서 모두 손해를 봤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면서 이는 결과적으로 양국이 최선의 결과를 도출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