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자동차 업계에 블록체인 바람분다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차 부문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데 초점을 둔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2일(현지시간) 전격 발표된 MOBI (Mobility Open Blockchain Initiative)에 따르면 BMW, 포드, 제너럴 모터스와 르노 등이 완성차 창립 멤버에 포함되었다. 또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보쉬(Bosch), ZF와 IBM등 기술 기업도 컨서시엄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MOBI 컨소시엄은 특정 유형의 분산 원장을 후원하기 보다는 자동차간의 결제 및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공동 표준 API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량 공유와 자가 운전 자동차와 이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디지털 자동차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올인원 서비스를 위한 것이다.

크리스 볼린저 MOBI회장 겸 CEO는 "도요타에서 이전 작업을 통해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블록 체인 개념 증명을 수행한 후 컨소시엄의 필요성을 깨달았다.면서 "앞으로 이들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분산된 비지니스 네트워크"라고 말했다.

볼린저 회장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동차가 통신하고 자신을 식별하며 결제 할 수 있는 공통 기준과 방법을 갖어야 한다. 만약 각 자동차 회사가 자체 자동차 지갑이나 통행료를 내난 자체 방식을 개발하거나 셰어링 카 서비스를 제공하면 작동하지 않아서 이는 마치 바벨탑과 같이 무용지물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컨택스트 랩스(Context Labs)의 CEO 댄 하플(Dan Harple)은 "새로운 컨소시엄의 첫 단계는 네트워크 효과를 얻기 위한 '최소 생존 가능성의 생태계 수립'이다,"라고 말했다.

라이드 셰어링, 자동차 생태계 상거래, 자율 운전 및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데어터 마켓, 차량 정체성과 데이터 추적 분야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야 하며 회원 들이 직접 회의를 통해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