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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도 무제한 데이터 출시…월 6만9천원에 100GB 기본 제공

케이티

KT가 LG유플러스에 이어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경쟁에 뛰어들었다. 4만 원대부터 속도 제어 조건으로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혜택을 강화해 데이터 수요가 높은 고객층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KT는 30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 LTE 요금제 4종을 출시하고 로밍 요금제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KT가 특정 계층이 아닌 일반 소비자 대상의 신규 데이터 요금제를 선보인 것은 2015년 5월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처음 선보인 이후 3년 만이다.

신규 요금제는 데이터 차단 없는 데이터온(ON) 요금제 3종과 저가 요금 이용자를 위한 LTE베이직 1종이다. 유·무선 음성통화와 문자는 기존 데이터 선택 요금제와 마찬가지로 기본으로 제공한다.

데이터온 요금제는 속도 제어 조건으로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톡' '비디오' 요금제, 데이터 속도와 용량에 제한이 없는 '프리미엄'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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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온 '톡'은 월 4만9천원에 데이터 3GB를 제공하고 기본 제공량 소진 후에는 최대 1Mbps 속도로 데이터를 무제한 쓸 수 있다.

'비디오' 요금제는 월 6만9천원에 100GB를 제공하고, 소진 후에는 5Mbps 속도로 무제한 쓸 수 있게 해준다. 1Mbps는 SD(표준화질)급 영상, 5Mbps는 HD(고화질)급 영상을 무리없이 즐길 수 있는 수준이라고 KT는 설명했다.

데이터온 '프리미엄'은 월 8만9천원에 속도나 용량 제한 없이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한다. LG유플러스가 지난 2월 선보인 8만8천원대 데이터 요금제와 비슷하다.

데이터온 요금제 3종은 월 6천600원 상당의 올레tv 데일리팩도 무료로 제공한다. 또한 프리미엄과 비디오 가입자에게는 KT 멤버십 VIP 등급을 부여한다.

저가 요금 이용자를 위한 LTE베이직 요금제는 월 3만3천원에 데이터 1GB와 '밀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금은 기존 데이터 선택 32.8(월 3만2천800원에 300MB 제공)과 비슷하지만 기본 데이터 제공량은 3.3배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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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늘어나는 해외 이용객에 맞춰 로밍 요금제도 개편했다. 해외로밍 통화요금 과금 단위를 분에서 초로 바꾸고, 미국·중국·일본 로밍요금을 국내 표준 요금제 수준으로 인하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미국, 중국, 일본에서는 국내와 똑같이 1초당 1.98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기존에는 해당 3국에서 한국으로 전화를 걸 경우 10분에 5천500∼2만4천원가량이 부과됐다면 이제는 1천200원만 부담하면 된다. 기존 요금 대비 최대 95% 저렴한 수준이다.

KT는 새로운 로밍온(ON) 서비스를 올해 러시아, 캐나다, 아시아 국가를 거쳐 내년에 전 세계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6∼8월 한시적으로 200kbps 속도 제어로 데이터를 무제한 제공하는 '데이터로밍 하루종일 톡'의 하루 이용료를 7천700원에서 3천300원으로 인하한다.

특히 기존 요금제와 비교하면 데이터 혜택이 강화된 점이 눈에 띈다.

'톡' 요금제는 기존 데이터 선택 49.3(월 4만9천390원에 3GB 제공)과 유사하지만, 기본량 소진 후에는 데이터를 차단하는 49.3 요금제와 달리 속도 제한 조건으로 계속 데이터를 쓰게 해준다.

다만 데이터 선택 49.3 요금제에는 쓰고 남은 데이터를 다음 달로 이월하거나 다음 달 데이터를 당겨 쓸 수 있는 '밀당' 서비스가 있었지만 톡 요금제에는 없다.

데이터온 비디오는 가격대가 기존 데이터 선택 65.8과 76.8 사이지만 데이터 제공량은 압도적으로 많다. 기존 요금제 2종 모두 기본 제공량(10GB, 15GB) 소진 후 하루마다 2GB를 추가로 제공하고 이후에는 최대 3Mbps의 속도 제어를 적용했지만, 데이터온 비디오는 100GB까지는 속도 제어 없이 제공한다. 기존 요금제가 속도 제어 없이 제공하는 최대 데이터양(70∼90GB)보다 많다.

3년 만에 신규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한 배경에는 날로 늘어나는 스마트폰 데이터 수요가 있다.

국내 LTE 스마트폰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은 2015년 3월 약 3.3GB에서 올해 3월 약 6.9GB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또한, 무제한 요금제 이용자의 1인당 평균 트래픽은 약 18.9GB로 일반 요금제 가입자(1.8GB)보다 10배 이상 많다.

KT 마케팅부문장 이필재 부사장은 "모바일 데이터 소비가 텍스트, 이미지 중심에서 영상, 게임 중심으로 변화했다"며 "모바일 이용행태 변화를 면밀히 살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