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마크롱, 트럼프에 "美 관세부과 결정은 불법“…보복조치 예고

마크롱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31일(현지시간) 미국이 유럽연합(EU)의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강행하자 이를 강하게 비난하며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미국의 이번 관세부과 결정은 불법이라며 EU가 단호하고 상응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엘리제 궁이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또 트럼프 대통령에게 세계무역기구(WTO)의 규범을 강화하기 위해 EU, 중국, 일본과의 협상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미국의 결정을 개탄한다"면서 "미국의 결정은 국제무역규범 위반으로 불법일 뿐 아니라 여러 면에서 실수"라고 말했다.

마크롱은 이어 "갈등을 조장하고 경제적 민족주의를 불러일으키는 등 현 무역 불균형에 대한 최악의 대응"이라면서 "민족주의는 전쟁을 뜻한다. 이는 정확히 1930년대에 일어났던 일"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미국의 보호무역 조치와 그 상대국들이 보복을 준비하는 상황을 2차 세계대전 직전 열강들이 배타적 민족주의로 치달으며 갈등한 상황에 빗댄 것이다.

미국 정부는 이날 EU, 캐나다, 멕시코에서 수입하는 철강과 알루미늄 제품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