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자동차 관세 가장 클 것"…수입차 관세폭탄 예고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철강·알루미늄에 이어 수입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폭탄' 가능성을 재차 예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수입산 자동차에 20%의 관세 부과를 고려중이라고 재차 밝힌 뒤 "아시다시피 자동차는 가장 큰 것이다. 우리는 철강을 얘기할 수도 있고, 모든 것을 얘기할 수 있다. 가장 큰 것은 자동차"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캐나다, 멕시코와 벌이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을 언급하면서 나온 것으로 자동차가 관세를 휘두를 수 있는 가장 큰 항목 가운데 하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NAFTA에 대해 "나는 내일이라도 서명할 수 있지만, 그것에 만족하지 않는다"면서 "나는 그것이 더 공정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수입 자동차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상무부 등에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상무부는 수입차가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지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수입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조사가 3∼4주 이내에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료들은 “아직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지만, 오는 11월 중간선거 전에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관세폭탄이 미 국내에서의 더 많은 생산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는 자심감을 보였다.

그는 수입차에 대한 추가 관세부과 시 미 자동차업계의 우려가 크다는 지적에 "정말 일어나는 것은, 세금(관세)이 없을 것이다. 그들(자동차업계)은 미국에서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그는 '무역 면에서 중국과 싸우는 데 EU와 팀을 이루는 것을 고려해봤느냐'는 질문에 "EU도 중국만큼 나쁠 수 있다. 단지 더 작을 뿐이다. 그들이 우리에게 하는 것은 끔찍하다"며 "그들은 메르세데스 자동차를 우리에게 보내지만 우리는 자동차를 그들에게 보낼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우리 부모님이 EU에서 태어났다"고 언급한 뒤 "나는 독일, 스코틀랜드 등 그들 나라를 사랑하지만 그들은 우리를 매우 안 좋게, 매우 불공정하게 다루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EU의 보복관세를 피해 미국 내 일부 생산을 해외로 이전키로 한 미국 오토바이 브랜드 할리데이비슨에 대해서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재차 비판했다.

그는 "할리데이비슨을 사본 적 있는 모든 이들이 트럼프에게 투표했고, 그들은 (해외 이전 결정이) 매우 불만이다"라며 "아마도 할리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할리는 미국 오토바이이고, 약삭빠르게 굴어서는 안 된다"라고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