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하반기 주택시장, 보합세 40.4%”…'상승 vs 하락' 팽팽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7.02 13:46:34

전세

하반기 주택시장은 보합세를 전망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고, 상승과 하락을 점치는 의견도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부동산114는 '2018년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이 설문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3일까지 전국 2천35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설문 결과 하반기 주택 매매 시장 전망에서 매매가격을 '보합'으로 예상한 응답이 40.4%로 가장 많았다. '하락'(30.5%)과 '상승'(29.1%) 전망도 팽팽했다. 전셋값 전망도 '보합'이 38.8%로 우세했고, '상승'(31.7%)과 '하락'(29.5%)이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매매가격 상승을 전망한 소비자들은 서울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가격이 상승할 것(32.0%)이라고 예상한 응답이 많았다.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 강화와 초과이익환수제 시행에도 '똘똘한 한 채'에 해당하는 강남권 주택의 희소성이 커지면서 강남 집값 상승이 계속되며 전체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는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부동산114는 분석했다.

1

아파트 분양시장 활성화(31.5%)나 실수요자 매매전환(24.5%) 등도 주택가격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매매가격 하락을 전망한 소비자들은 주로 '입주 등 주택 공급과잉'(29.4%)과 '대출규제 및 금리상승'(26.1%), '정부의 각종 규제 정책'(21.4%)'을 하락 요인으로 지목했다.

미국 등 금리 인상이 본격화한 가운데 한국은행도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높아진 금리가 대출 등 주택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칠 다른 요인들로는 아파트 입주물량 증가 등 초과공급 변수(17.9%), 국내외 경기회복 속도 등 대외 경제여건(16.0%), 보유세 등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 지속 여부(15.5%), 민간소비 등 국내 실물 경기지표 변화(7.8%) 등 순으로 조사됐다.

2

올해 아파트 입주물량이 역대 최대(약 45만 가구)로 예고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전셋값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 등이 매매가격 전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셋값 상승을 전망한 사람들은 하반기에도 '매수심리 위축으로 인한 전세 거주'(36.6%)를 선택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1∼2년 사이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매매가격이 상승한 만큼 가격부담으로 전세로 거주하며 내 집 마련 기회를 엿보는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3

전세 물건 공급부족(23.6%)과 분양을 위한 일시적 전세 거주(20.4%) 등도 전셋값 상승 이유로 꼽혔다.

전셋값 하락을 전망하는 소비자들은 '입주물량과 미분양 증가'(49.0%)'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아파트 공급이 충분한 상황이어서 미분양 등이 나타나는 지역이 있는 것도 우려를 키운 것으로 분석됐다.

소비자들은 하반기 주택시장의 가장 큰 변수로 정부의 대출규제 및 금리 변화(30.2%)를 꼽았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다음 주 유엔총회 무대 '데뷔'

세계적인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전 세계 국가 정상들이 집결하는 유엔총회 무대에...

트와이스 'TT' 유튜브 4억뷰…"한국 여성뮤지션 최초"

그룹 트와이스의 '티티'(TT)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4억 건을 돌파했다.

슈퍼주니어, 10월 8일 미니앨범…"라틴 팝 한번 더"

그룹 슈퍼주니어가 10월 8일 스페셜 미니앨범 '원 모어 타임'(One More Time)을 발표한다.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더보기

아파트

[9·13 부동산 대책]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 가능

정부가 지난 13일 내놓은 주택시장 안정 방안 중 대출억제책이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파트

[9‧13부동산 대책] 주택보유자,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대출 금지

앞으로 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신규 구입할

부동산대책

[9·13부동산 대책] 분양권 소유자 무주택자서 제외·부정당첨자 계약 취소

9·13 부동산 대책에는 분양권이나 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하고 부정 당첨자에 대한 계약 취소를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