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주 52시간 시대 열흘…외식 줄고 가정 간편식 소비 늘어

주52시간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된 지 열흘이 지나면서 직장인 가족의 식사 문화에 변화가 감지된다. 저녁 시간 가족끼리 모여 앉아 식사할 '여유'가 생기면서 외식 소비는 줄었지만, 식재료나 가정 간편식 소비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맞춰 식품·외식업계도 고용 인원을 늘리거나 작업 공정을 줄여 노동 효율성을 높이는 등 저마다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11일 온라인 쇼핑사이트 G마켓이 이달 1∼9일 외식 쿠폰과 주요 신선식품 판매량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본 결과 이 같은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우선 뷔페·레스토랑·외식업체에서 이용할 수 있는 'E 쿠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나 줄었다. 이달 들어 판매량이 4분의 1이나 줄었다는 뜻이다.

반면, 쌀·현미·김치·소고기 등 '집밥'을 해먹는 데 필요한 식재료들은 최대 세 자리대 성장세를 기록해 대조를 이뤘다.

쌀(백미)은 24%, 현미는 72%, 김치는 36%, 수입 소고기는 88%, 한우는 27%, 국내산 돼지고기는 59%, 나물은 47% 각각 매출이 늘어났다. 특히 국물을 우려내는 데 필요한 다시팩은 무려 192%, 떡갈비는 236%나 늘어나 이목을 끌었다.

이 같은 증가세는 신선식품 외에도 조미료 등 가공식품 판매량에서도 두드러졌다.

같은 기간 식용유·참기름은 27%, 조미료·양념은 35%, 소스는 33%, 고추장·된장 등 장류는 60%, 국수·면은 31%가 각각 증가했다. 불고기와 갈비 양념 제품도 53%나 늘어났다.

G마켓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집에서도 간편하게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온라인으로 사는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식품시장을 강타한 가정간편식(HMR) 시장에도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을 자랑하는 프리미엄 제품군도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11월 백화점 식품관용으로 내놓은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원테이블'(1 Table)은 소불고기 2인분이 1만7천200원, 양볶음밥이 1만원에 팔리는 등 다른 일반적인 가정간편식보다 5∼20% 비싼데도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원테이블은 출시 4개월 만에 20만 세트가 팔린 데 이어 이달 6일을 기준으로 이미 판매 목표를 30% 초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은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연말까지 신제품 50여 개를 더 출시하고, 5년 내 상품 가짓수를 300여 개로 대폭 늘린다는 방침이다. 판매 채널도 현재 백화점 15개 점포에서 아웃렛 점포와 온라인몰·홈쇼핑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 외식업체들 대응 '고심'…단체급식 점심 늘고 작업 줄이고

이 같은 변화의 바람은 가정 식탁에서만 불지 않는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열흘이 지나면서 각 기업체 단체급식 식당에서도 바뀐 근무 형태에 맞춰 점심 수요가 이전보다 늘어나려는 조짐이 보인다.

식품전문기업 현대그린푸드가 이달 1∼6일 기업체 단체급식 식자재 발주량을 점검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점심용은 7% 늘어났다. 반면 저녁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3% 증가하는 데 그쳐 정체를 보였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주 52시간 근무제의 영향으로 이동 동선이 짧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구내식당 이용자 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저녁 식사용 식자재 발주량은 큰 변화가 없지만, 앞으로의 추이를 면밀하게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선 식품·외식기업들도 주 52시간 근무제를 맞아 저마다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패스트푸드 업체 롯데리아는 과거 근로기준법상 특례업종에 포함돼 1년의 유예를 받아 당장 이달부터 주 52시간 근무제를 적용받지는 않는다. 그러나 '1년 뒤'를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노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실험 중이다.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지알에스는 전국 직영 점포 30곳에서 탄산음료 디스펜서(음료를 받는 기계)를 주방 밖에 내어놓는 실험을 진행 중이다.

롯데지알에스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카운터 안쪽에서 직원이 탄산음료를 받아 햄버거와 함께 손님에게 내놨다"며 "디스펜서를 밖에 두면 음료를 담아 내놓는 만큼의 작업 과정이 줄어들고, 그만큼 노동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 예상한다. 현재 이 같은 테스트를 거쳐 효과가 실제로 입증되면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밖에도 주방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고 시설 부문에서 업체들의 설명을 토대로 작업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