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상무부, 美의 '中보복관세 WTO 제소'에 강력 반발

미중

미중 무역전쟁이 진행중인 가운데 미국이 자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부과에 맞서 보복관세를 물린 중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자 중국 상무부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철강·알루미늄 관세'에 맞서 보복관세를 부과한 유럽연합(EU)과 중국, 캐나다, 멕시코, 터키를 WTO에 제소하기로 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국가안보상 위협을 이유로 수입산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각각 부과했고, EU와 중국 등은 34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로 대응한 바 있다.

19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 조약법률사 책임자는 전날 성명에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는 국가안전을 핑계로 무역보호주의 행동을 하는 것으로 WTO 회원국들도 같은 인식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상무부 책임자는 "미국의 조치는 다자무역 규칙을 심각히 파괴하고 중국을 포함한 WTO 회원국들의 정당한 권익을 훼손했다"면서 "중국은 세계무역 규칙에 따라 미국에 협상을 요청했지만 미국은 응답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의 232조 조치가 중국에 가져올 피해를 줄이고 우리의 합법적인 권익을 수호하기 위해 중국은 대외무역 관련 규정에 따라 부득이하게 진일보한 행동을 취하기로 한 것"이라면서 "중국의 조치는 국익과 다자무역 체계 수호에 필요하며 정당하고 다자무역 규칙에 맞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여전히 다자무역 규칙을 지키려는 진정성이 있다며 조속히 세계무역 규칙을 위반하는 제한조치를 중단하고 WTO 회원국들과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16일 2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추가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미국을 WTO에 추가 제소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미중 무역갈등의 골은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