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유가 상승에 폭염, 공공요금까지 인상 조짐…물가 상승 압박 커져

물가

국제유가 상승과 폭염에 공공요금 줄인상이 가세하면서 하반기 물가 상승 압박이 커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소비자 물가 움직임은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시점에 중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유가 오르며 전방위 물가 인상 압박…공공요금도 인상 조짐

24일 한국은행과 금융시장 등에 따르면 폭염과 공공요금 인상 조짐 때문에 하반기와 내년 초 물가 인상 압력이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유가도 물가 상승 압력을 높이는 요인이다. 올 초 배럴당 60달러대 초반이던 국제 유가(두바이유 기준)는 올해 5월 74.4달러까지 치솟았다.

6∼7월에도 70달러대 안팎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 특성상 유가 상승은 제조업은 물론 서비스업 생산비용을 증대시켜 전방위로 물가 상승 압력을 가한다. 국제유가 상승은 공공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공공요금이 들썩이고 있다.

7월 도시가스 요금은 이미 3.9% 올랐다. 도시가스 요금은 두 달마다 요금이 책정되는데, 유가 등 원재료 가격이 4개월 뒤 반영되는 경향이 있다. 9월에도 도시가스 요금은 3∼4%가량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도 인상설이 솔솔 나오고 있다.

서울, 인천, 광주, 대전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택시요금 인상을 위한 용역을 최근에 끝냈다.

대구, 경기, 경남, 제주에서도 택시요금 인상을 위한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지자체 차원의 용역이 끝나면 시·도 의회 보고·심의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나 내년 초에 실제 택시요금이 오를 수 있다.

대전은 올해 말이나 내년 초 20% 내외 버스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 경기 수원·광명에서도 올해 말과 내년 초 사이 상하수도 요금 인상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민생 안정 차원에서 상반기까지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해왔다.

한은에 따르면 공공요금과 통신요금, 실손보험료, 의료검사비 등 소위 '관리 가격' 억제가 2분기 근원물가 상승률을 0.2∼0.3%포인트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무

△ 폭염까지 가세…물가 상승세 확대

폭염도 농산물 작황, 가축·어패류 생육 환경을 악화시켜 물가 상승을 부채질하는 요인이다. 지난해에도 폭염 때문에 한여름 밥상물가가 고공비행했다.

지난해 8월 채소류 물가는 1년 전보다 22.5%, 과실류는 22.3%, 축산물은 8.6%, 수산물은 6.0% 올랐다. 올해는 폭염이 1994년 이후 가장 심한 수준이라 물가에 미칠 영향도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배추와 무는 이달 중순 들어 평년보다 20∼40%대 가량 가격이 올랐다.

올해 들어 17일 오전까지 닭, 오리, 돼지 등 가축 79만 마리가 폭염 때문에 폐사했다. 전남 함평에선 최근 양식장 돌돔이 집단 폐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최저임금 인상, 임대료 인상 등도 상품·서비스 가격에 반영돼 물가 오름세를 키울 수 있는 요인이다.

올 초부터 최저임금 상승에 편승해 외식 물가도 계속 꿈틀대고 있다.

가공식품 가격도 오름세다.

우유 가격이 다음 달부터 최소 50원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유를 원재료로 삼는 아이스크림, 빵, 커피값도 덩달아 오를 소지가 생겼다. 제과·식품업체들은 대표 상품들의 가격을 올리는 추세다.

이런 흐름이 지속해 한은 물가 목표(2%)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물가 상승률이 확대하면 금리 인상 요건을 충족시킬 수도 있다. 상반기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4%에 그쳤다.

김천구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언급되는 물가 상승 요인은 모두 공급측 요인"이라며 "고용 위축 때문에 당분간 수요측 물가 상승 압력은 높지 않은데 공급 요인에 의한 물가 상승 때문에 금리를 올리면 경제에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