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고졸 중소·중견기업 3년 이상 재직자, 대학등록금 전액 지원...올 2학기부터 도입

장학금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고등학교 졸업 후 중소기업에 재직하면서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에게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 장학금 Ⅱ유형)'을 지급한다고 30일 밝혔다.

후학습 장학금은 고졸 재직자들이 학비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2학기에 도입된다.

신청은 8월 6일부터 17일까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에서 하면 된다. 장학금은 10월에 지급한다.

장학금 지급 대상은 고교 졸업 후 3년 이상 회사에 다닌 재직자 가운데 현재 중소·중견기업에 재직 중인 대학생(1∼4학년)이다. 일반대, 전문대, 원격대 재학생 모두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교육대학과 대학구조개혁평가 재정지원 E등급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은 제외된다.

직전 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이어야 하며, 장학금을 받으면 '수혜학기 × 4개월'간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장학금을 반납해야 한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올해 2학기에 290억 원의 사업예산이 배정됐는데 약 9천 명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신청자가 많을 경우 직업계고 졸업생 가운데 청년층(만 34세 이하), 일반계고 졸업생 가운데 청년층 등 우선순위에 따라 선발한다"고 설명했다.

김영곤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지원으로 선취업 후학습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취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