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허블 연구원, 공간 데이터 처리를 위해 블록 체인 테스트

허블 우주 망원경 (Hubble Space Telescope, HST) 연구원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도입을 위한 실업에 착수했다.

우주 망원경 과학 연구소(STScI)의 천문학자 조쉬 픽(Josh Peek)은 24일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른 우주 망원경과 마찬가지로 HST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수백만 시간의 컴퓨팅 파워를 필요로 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라며 "분산 네트워크를 사용해 전통적인 서버 농장을 통해 제공되는 것보다 더 큰 네트워크를 연구원이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리소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수 천 만의 CPU 처리 시간에 대한 청구서를 지불할 수도 있으나 NASA와 STScI는 컴퓨팅 센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효율적으로 수행 할 수 있으며 표준 클라우드 컴퓨팅보다 10배 저렴하다."라고 덧붙혔다.

이를 위해 연구 데이터를 처리하고자 블록 체인 신생 업체 아이콘(AIKON) 및 하드론(Hadron)과 협력하고 있다. 특히 아이콘은 피크가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그 후에 하드론의 블록 체인 네트워크로 구성된 컴퓨터를 통해 처리 및 렌더링 된다.

허블 우주 망원경
허블 우주 망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