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美 "2천억불 中제품 관세율 25%로 상향검토"…對中 압박

미중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2천억 달러(약 223조9천억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 관세율을 당초 계획한 10%에서 25%로 올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리는 이날 기자들과의 컨퍼런스 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관세율 인상을 지시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율을 25%로 상향 조정하면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한 의견 청취 기간은 당초 이번 달 30일에서 9월 5일까지 연장된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AFP통신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관세율을 25%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이 취해야 하는 구체적인 변화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매우 분명하다"면서 "유감스럽게도 중국은 해로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 대신 불법적으로 미 근로자들과 농민, 목축업자, 기업 등에 보복을 가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율 인상 검토는 더욱 강한 압박을 통해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중국으로부터 양보를 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이 관세율을 인상하면 중국은 반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어 미국이 추가 관세 부과 및 관세율 인상에 나설 경우 적어도 단기적으로 미중 간 갈등은 더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행정부는 당초 예고한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가운데 지난달 6일 각종 산업 부품·기계설비·차량·화학제품 등 818개 품목, 340억 달러의 제품에 대한 25%의 관세를 발효했다. 이에 맞서 중국도 농산품, 자동차, 수산물을 포함한 34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545개 품목에 대한 보복 관세를 발효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또 16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25% 관세 부과에 대해서도 검토를 끝냈으며 사실상 실행 여부만 남겨두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와 관련, 지난달 5일 중국이 보복에 나서면 "유보하는 2천억 달러어치가 있고, 그리고 3천억 달러어치가 있다"면서 추가 관세 대상이 5천억 달러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같은 달 10일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 6천31개 품목에 대해 10%의 추가 관세를 매길 방침이라고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