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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86.8%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 찬성...품목 조정 합의 불발

편의점 상비약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인 '안전상비의약품' 품목 조정이 또다시 결론을 내리지 못 한 채 끝이 났다. 한편, 국민 10명 중 9명은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국민의 약 86.8%는 상비약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이날 열린 안전상비의약품 지정심의위원회 제6차 회의에서 제산제, 지사제 등을 추가하는 안건이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각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면서 위원들 사이 최종 합의를 내지 못하고 차기 회의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현재 일부 편의점에서 타이레놀, 판콜에이, 판피린 등 의사 처방이 필요치 않은 13개 일반의약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번 회의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기존 13개 상비약 품목 중 원래 있던 소화제 2개 품목을 빼고 지사제와 제산제 2개 품목을 새로 넣는 '2대2 교체안'을 다음 7차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한 채 마무리됐다. 또 약사회는 편의점의 상비약 판매 시간 조정, 심야공공약국과 공공보건약국 등을 논의하는 기구마련 등을 제시했다.

당초 제산제로는 '겔포스'가, 지사제로는 '스멕타'가 안전상비약 확대 품목으로 유력하게 거론돼왔다. 이에 약사회는 겔포스가 6개월 미만 영·유아에는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이라는 점을 들어 추가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김영희 약사회 홍보이사는 "이날 약사회는 타이레놀의 안전성 등에 문제를 강력하게 제기했다"며 "타이레놀과 판콜은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과 약국이나 병원이 문을 닫는 시간에만 팔 수 있도록 판매시간을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달 초 시민 1천74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는 답변이 86.8%(1천515명)이었으며, 현행 수준 유지는 9.9%(173명), 현행보다 축소는 1.7%(29명)로 나타났다.

또 상비약의 약국 외 판매제도 필요성에 대해서는 97%(1천693명)가 공감한다고 답했다.

판매 확대 품목(복수응답 가능)으로는 속쓰림과 위통에 쓰이는 위장약(1009명)인 제산제(1011명)와 지사제가 각각 15.4%로 가장 높았다. 일명 '빨간약'이라고 불리는 살균소독 약인 포비돈액이 14.0%(914명), 화상연고가 13.2%(861명) 순으로 응답했다.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90.2%(1574명)가 구매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편의점에서 상비약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공휴일, 심야 등 약국 이용이 불가능할 때가 74.6%(1천179명)로 나타났다.

약사회측에서 편의점 상비약 판매의 맹점으로 제기하는 부작용에 대해 93.5%(1632명)가 없다고 대답했으며, 있다는 응답자는 1%(17명),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5.5%(96명)이었다.

복지부는 이른 시일 내 7차 회의를 열고 제산제와 지사제의 안전상비약 지정 방안과 약사회가 제출한 타이레놀 제외, 편의점 판매시간 조정 대안 등을 다시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