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현장] 국회까지 간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오해 철저히 해명하겠다"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우측)이 질의하고 있고,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좌측)이 답변하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열린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우측)이 질의하고 있고,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좌측)이 답변하고 있다.<사진=박성민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28일 열린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 김효준 BMW 그룹 코리아 회장은 질문에 대해 제대로 된 답변을 해내지 못해 질책을 받기도 했다. 질의의 많은 부분이 자동차 엔지니어적인 부분, 즉 전문적 내용들에 대한 것이라 한계가 있어 보였다.

그러나, 질문을 하는 여야 의원들 조차도 어려워하고 힘겨워한 것은 똑같았다. 이날, 진술인으로 참석한 조윤호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 하종선 변호사, 박병일 카123텍 대표,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등만이 거침없는 의견을 낼 수 있을 뿐이었다.

하 변호사는 "이번 화재 사건은 '결함 은폐 사건'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며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쿨러의 냉각 능력이 훨씬 강했어야 했는 등 설계 결함"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부품이 아니라 설계 자체부터 잘못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 변호사는 "수입 승용차 및 트럭 업체들의 결함 은폐가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도 했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왜 우리나라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고의로 은폐했다는 불신이 팽배하다. 지난 6월 중순, 화재와 관련해 인지했다. 그러나, 왜 이 당시 리콜 조치를 하지 않았나"란 물음에 김 회장은 "나라별로 대상 차종을 확정하는데 시간이 걸렸다"고 답했다.

"만약, '은폐했다'라고 밝혀진다면 사회적 책임을 질 것인가"란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그렇게 하겠다"고 김 회장은 말했다. 류도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왜 한국에서만 화재 사고 수치가 높은지, 고의 은폐 의혹에 대해 조사할 것이다"라며 "올 해 12월 말까지 원인 조사를 할 것이다. 조사 과정에서 새로운 것이 발견되면 추가 리콜도 고려할 것"이라고 했다. 위법성 발견 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류 원장은 밝혔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사 주체인 자동차안전연구원과 교통안전공단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왜 있는지 모르겠다. 교통안전공단도 왜 있어야 하나"라며 "이렇게 앉아 이런걸 가지고 이처럼 따지고 있는 것이 한심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윤호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월별 통계에서는 특별히 차이점을 볼 수는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병일 대표는 "디젤 차가 더 많이 화재가 난다"며 "수입차는 고성능이기에 화재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사의 답변이 없다. 책임 있는 태도를 보지 못이지 않고 있다"며 "사태가 이 정도 되면, 본사의 책임자가 와야 하는거 아닌가"라고 말했고, 이용호 의원도 "청문회를 하면 본사에서 책임자가 참여할 수 있나"라고 물었다. 김 회장은 "지난 6일 가진 긴급기자회견 당시, 본사에서 기술팀이 왔었는데 충분치 않았던거 같다"며 "책임있는 본사 관계자를 국내에 오게 할 수 있을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행거리와 속도 때문이라면, 운전 습관이라는 말과 다르지 않다"며 "피해자 측에서 요구하는 실험을 함께 해주겠나"라고 말했는데, 이는 BMW 대변인이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화재 사고에 대해 "운전자들의 운전 습관 때문에 화재가 나는 것이다"라고 말한 내용을 언급한 것이다. 이 내용에 대해 김 회장은 "오보다"라고 했다. 실험과 관련한 이 의원의 물음에 김 회장은 "결정권을 제가 갖고 있지 않다"라며 말 끝을 흐렸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BMW 코리아의 중고차 가격 하락 등 2차 피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내서 벌어지는 이번 BMW 차량 화재 사태는 국내 소비자가 본사인 독일로 부터 무시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감정이 깔려 있기도 하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만약, 아우토반에서 BMW 차량이 이처럼 불이 났다면, 이렇게 대응했을까요. 현대자동차 차량이 아우토반에서 이랬다면, 이처럼 대응했을까요"란 물음을 던졌다.

'BMW 피해자 모임'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바른의 하 변호사는 지난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 제2차관이 스트레스·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용하지 않으면, 손해배상청구의 민사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김 제2차관은 "조사에 반영해 소비자 피해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이 말을 들은 하 변호사는 "답변이 애매모호해 내일 소장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마지막 질의자였던 강훈식 의원은 "김 회장의 답변을 들어보니, '원인은 본사에 있다. 한국은 협조할 것이다'가 답변 요지인거 같다. 판매 책임은 없나"라며 "옳지 않은 자세로 보이며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다. 본사에 항의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질책했다.

김 회장은 "기술적 부분을 충분히 소명하지 못해 부족함을 느낀다. 한국이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언급하신 제품을 팔지 않는 부분, 검토해 보겠다"며 "저는 한국을 책임지는 사람이다. 리콜을 잘 끝내는게 중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본사도 사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오해에 대해 철저히 해명하겠다는 입장이 분명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