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트럼프, 내주 '2천억불 中제품' 관세 강행할 것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약 222조 1천억 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 계획을 다음 주 강행하기를 원한다는 뜻을 참모들에게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진행 중인 의견수렴 절차가 다음 달 6일 끝나는 즉시 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미국은 소비재를 포함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고 공청회 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관세는 의견수렴 기한인 9월 6일 이후 부과될 수 있다.

미국의 중국에 대한 3차 관세폭탄 강행시 미중 무역전쟁은 전면전으로 치달으며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이달 초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당초 계획한 10%에서 25%로 올릴 것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중국은 미국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면 600억 달러어치의 미 제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해왔다.

블룸버그는 다만 다른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결정은 내리지 않았으며 2천억 달러 제품에 대해 한꺼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일정 규모로 쪼개서 단계적으로 부과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또 관세부과 방침을 공표하고 발효는 뒤로 미룰 수도 있다고 전했다.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는 가장 큰 규모다.

미중은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총 500억 달러 규모의 상대방 제품에 대한 관세폭탄을 주고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