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개소세 인하로 국산車, 8월 내수 판매 소폭 증가…수출은 부진

현대차

지난달 수출 부진 속에서도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로 인해 내수 판매가 늘면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전체 실적이 1년 전보다 소폭 성장했다.

3일 각사 자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등 5개 완성차 업체의 지난달 판매량은 총 65만5천274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38만4천443대)가 유일하게 9.2% 늘었다. 기아차(22만3천648대)는 0.2%, 쌍용차(1만1천349대·반조립제품(CKD) 제외)는 3.2% 줄었다. 한국GM(2만3천101대)과 르노삼성(1만2천733대)은 감소 폭이 각각 44.1%, 34.6%로 컸다.

5개 완성차 업체의 내수 판매실적은 개소세 인하 효과가 이어지면서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12만6천336대를 기록했다.

현대차(5만8천582대)는 투싼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과 그랜저, 싼타페의 판매 호조로 7.4% 증가했고, 기아차(4만4천200대)는 K9 등 신형 K 시리즈와 카니발 부분변경 모델을 앞세워 7.7% 늘었다.

쌍용차(9천55대)는 렉스턴 스포츠 덕에 9.7% 많은 판매고를 올렸고, 르노삼성(7천108대)은 QM6의 활약으로 1.5% 성장했다. 르노삼성의 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증가세를 나타낸 것은 13개월 만이다.

반면에 한국GM(7천391대)은 26.1%나 줄어 개소세 인하 효과조차 누리지 못했다.

내수시장에서 업체별 점유율을 보면 현대차가 44.4%로 1위를 지킨 가운데 기아차 35.0%, 쌍용차 6.9%, 한국GM 5.6%, 르노삼성 5.4% 순이었다.

한국GM은 올 3월 쌍용차에 뺏긴 내수 판매 3위 자리를 되찾지 못한 채 르노삼성과의 격차마저 줄었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해외판매) 실적은 부분파업, 여름 휴가 등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로 인해 현대차를 제외하고 대체로 부진했다. 현대차(32만5천861대)는 해외판매 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5% 늘어 5개 업체 중 홀로 성장세를 보였다.

기아차(17만9천448대)는 2.0% 줄었고 한국GM(1만5천710대)은 49.8%, 쌍용차(2천294대)는 33.9%, 르노삼성(5천625대)은 54.9%씩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