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영업이익률 역대 최고…비제조업‧중소기업 영업이익↓

재경일보 이겨례 기자 이겨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9.13 13:33:55

고성능 반도체 수출이 늘어난 덕분에 제조업체 영업이익률이 2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기록한 반면, 비제조업과 중소기업 영업이익률은 둔화됐다.

한국은행이 13일 발표한 '2018년 2분기 기업경영분석'을 보면 올해 2분기 외부감사대상 법인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7.7%였다.

한은은 자산 규모 120억원 이상 등의 요건을 충족해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외부 감사인에게 회계 감사를 받아야 하는 외부감사대상법인기업(외감기업) 가운데 3천333개 기업을 표본으로 조사했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한은이 관련 통계를 작성한 2015년 이래 최고였다. 반도체 업황 호조가 수익성 개선의 원동력이었다.

제조업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9.5%로, 올해 1분기(8.8%)에 이어 연속으로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다.

고성능 반도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고부가가치 품목 수출이 증가하며 제조업체 수익성이 향상했다.

한은 관계자는 "(대표적인 반도체 제조기업인) 삼성전자[005930], 하이닉스를 제외하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전체 산업이 7.7%에서 5.5%로, 제조업은 9.5%에서 6.0%로 하락한다"고 설명했다.

비제조업은 수익성이 악화했다.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작년 2분기 5.3%에서 올해 2분기 5.0%로 하락했다.

한국전력 적자 지속으로 전기가스 부문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작년 2분기 2.6%에서 올해 2분기 -1.4%로 마이너스 전환한 데 따른 결과다.

기업 규모별로는 대기업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7.8%로 1년 전보다 0.4%포인트 상승했으나 중소기업은 7.3%로 0.1%포인트 하락했다.

전체 산업의 매출액 세전 순이익률은 7.7%로 1년 전과 같았다. 제조업과 비제조업의 매출액 세전 순이익률이 각각 9.8%, 4.5%로 전년 동기와 견줘 변동 없었다.

대기업의 매출액 세전 순이익률은 8.0%에서 7.8%로 뒷걸음질 쳤으나 중소기업은 6.6%에서 7.2%로 올랐다.

전체 산업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4.8%였다. 전 분기(3.4%)보다 1.4%포인트 개선했다.

tncnf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피플스초이스상 결선후보 올라…신곡 '아이돌'도

유엔총회 무대까지 진출한 방탄소년단(BTS)이 팬들의 온라인 투표로 영화, TV, 음악 부문의...

'여우각시별' 이제훈-채수빈, 설레는 인연의 시작

이제훈과 채수빈이 SBS 새 월화드라마 ‘여우각시별’로 설레는 인연의 시작을 알렸다.

JYP 떠난 전소미 YG 테디와 손잡았다 "솔로 데뷔 확률↑"

전소미가 더블랙레이블과 전속계약을 맺었다. 더블랙레이블은 지난 24일...

이슈·특집[9·13부동산 대책]더보기

아파트

[9·13 부동산 대책]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 가능

정부가 지난 13일 내놓은 주택시장 안정 방안 중 대출억제책이 기존 주택대출 만기연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파트

[9‧13부동산 대책] 주택보유자, 규제지역 내 신규 주택대출 금지

앞으로 주택을 보유한 사람은 투기지역이나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에서 주택을 신규 구입할

부동산대책

[9·13부동산 대책] 분양권 소유자 무주택자서 제외·부정당첨자 계약 취소

9·13 부동산 대책에는 분양권이나 입주권 소유자는 무주택자에서 제외하고 부정 당첨자에 대한 계약 취소를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