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그룹 2인자 된 정의선 수석 부회장.."현대차 외 모든 계열사 총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장남 정의선(48) 현대차 부회장이 지난 14일, 그룹 총괄 수석 부회장 자리에 올랐다.

지난 2009년, 현대차 부회장으로 승진한지 9년 만에 이뤄진 승진이었다.

이는 정 회장의 판단에 따른 결과라고 한다. 정 수석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의 경영 업무 전반을 총괄하며 정 회장을 보좌하게 된다.

"3세 경영을 위한 수순에 들어간거 아니냐"는 점과 관련해 현대차그룹은 부인했다. 여전히 정 회장의 경영권이 공고하다고 했다.

젊은 리더십을 통해 글로벌 판매 부진과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 그룹이 당면한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자율주행차, 커넥티드 카 등 미래 자동차 사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대차그룹에서 수석 부회장 자리는 이번에 처음 생겼다. 그동안 현대차그룹 내에는 모두 7명의 부회장이 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수석 부회장이 나왔다. 정 부회장은 나머지 6명의 부회장보다 한 계단 높은 자리에 위치하게 됐다. 그룹 내 2인자가 된 것. 정 수석 부회장에게 그룹 경영과 관련해 더 많은 권한이 부여될 예정이다.

그는 현대차 부회장 승진 이후 다른 계열사 경영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았고 현대차를 중심으로 경영 활동을 해왔다. 정 수석 부회장은 그간 현대차에서 미래차와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혁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협업과 적극적 투자를 진행해 왔다. 앞으로는 현대차 뿐 아니라 모든 계열사의 경영을 총괄하게 된다.

지난 달 1일 기준, 현대차그룹 계열사는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현대위아,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차증권, 현대라이프, 이노션 월드와이드, 해비치호텔&리조트 등 55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