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감서 거센 비판 예상되는 은행권 '채용 비리'..실형 나온 KB국민은행도 긴장

국정감사가 내달 10일부터 약 3주간 진행된다. 금융 회사를 담당하는 올 해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는 작년 불거진 은행권 채용비리 문제가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집중적으로 지적이 나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때문에 은행들은 이에 대비, 준비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은행권 채용비리는 많은 이들에게 분노와 좌절감을 안겼는데 KB국민은행의 경우, 관계자들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경영진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지난 4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단독 노미정 판사 심리로 이 사건과 관련해 결심공판이 진행됐다.

검찰은 KB국민은행 관계자들에게 실형을 구형했다. 업무방해 및 남녀고용평등법 위반으로 기소된 KB국민은행 인사팀장 오씨에게 징역 4년을 선고했다. 같은 혐의로 기소된 전 부행장 이씨와 전 HR본부장 김씨, 인력지원부장이던 HR총괄 상무 권씨 등 3명에게 각각 징역 3년이 구형됐다.

이들은 이른바 'VIP 리스트'를 관리하며 경영진 친인척 등에게 채용 특혜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 2015년, 신규 채용 당시 남성을 더 뽑기 위해 여성 지원자들의 점수를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남성 지원자 113명의 서류전형 평가점수를 높이고 여성 지원자 112명의 점수를 낮춘 혐의다.

또한 2차 면접전형에서 청탁 대상자 20명을 포함해 28명의 면접점수를 조작해 이 가운데 20명을 부정하게 합격시킨 혐의를 받는다. 이어 2015년 하반기 신입 행원 채용과 2015-2017년 인턴 채용과정에서도 수백 명의 서류전형과 면접전형 점수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청탁 대상자를 선발했다.

또 채용과정에서 청탁 대상자와 관련한 메모를 서로 주고 받은 사실도 확인됐다.

검찰은 남녀고용평등법위반 혐의와 관련해 "상당수 지원자들은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채용 기회를 박탈당해 불이익과 고통을 겪었다"고 지적했다.

"흙수저, 금수저 등 계급론 문제가 불거지는 가운데 다수의 취업 희망자들이 금수저의 들러리가 됐다는 사실이 이 사건의 아픈 부분"이라며 "해당 사건으로 다수의 실질적인 피해자들이 발생했다"고 검찰은 비판했다.

양벌규정에 따라 재판에 넘겨진 KB국민은행에는 500만원의 벌금형을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관련자들의 처벌과는 무관하게 부정합격한 당사자들이 여전히 KB국민은행에 다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 측이 부정 입사자들을 해고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경우, 증손녀를 부정하게 입학시켰다는 혐의를 받았었는데 증거 불충분으로 불기소 결정을 받았다. 검찰은 공모 관계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윤 회장과 관련된 이런 내용이 국감장에서 재차 지적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