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태호 "취약층 맞춤형 일자리 필요…'가짜 일자리‘주장은 당치않아“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14일 정부가 공공기관 인턴 등 단기 일자리를 늘리는 것을 두고 야권에서 '급조된 일자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정책은 정부가 해야 할 기본적 책무"라고 반박했다.

정 수석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노동시장에서 밀려나 생계를 위협당하는 국민이 있는데, 그분들을 위한 일자리를 '가짜 일자리'라고 만들지 말라는 주장이 온당한 것인지 모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수석은 "이번에 발표된 9월 고용동향을 보면 일자리의 질은 좋아지고 있지만 일자리 양의 증가는 미흡한 편"이라며 "상용직이 증가하고 여성, 청년, 노인 고용률이 증가한 것은 반가운 소식이다. 특히 20대 후반 청년고용률(70.7%)이 역대 최고를 기록한 것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임시직, 일용직 일자리가 계속 감소하는 것은 아픈 부분이다. 이에 정부가 청년, 신중년, 어르신 등 취약 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적극 제공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수석은 "규제혁신과 혁신성장을 통해 민간의 일자리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방향이며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시장 밖으로 밀려나는 사람들을 위해 정부가 그 대책을 세우는 것 역시 복지적 차원에서도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은 "이들이 임금소득을 통해 생활을 유지하도록 하고 근로 능력의 저하를 막아 노동시장으로의 복귀를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가짜일자리대책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청와대가 기획재정부를 통해 공공기관을 압박해 급조하는 단기 일자리가 불필요한 인력채용으로 회사에 손실을 끼치는 경우 업무상 배임 내지 국고 손실에 해당한다"고 비난했다.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