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완성차 업계 활로찾기...금융업 진출까지 모색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10.25 15:27:55

자동차

중국의 소비 둔화 가속화로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자동차 시장이 가장 먼저 가시적인 타격을 받는 가운데 중국 완성차 업체들이 신사업 개척을 통한 활로 찾기에 나섰다.

25일 중국 경제지 차이신(財新) 등에 따르면 이치(一汽)자동차는 전날 중국국가개발은행, 중국은행, 중국공상은행 등 16개 은행과 전략적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들 은행은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이치자동차에 1조위안(약 163조원)의 자금을 대출할 의향을 표명했다. 이치자동차는 향후 협력 은행들과 공동으로 융자 업무, 신에너지, 스마트 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들어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잇따라 전통적인 차량 제조업에서 벗어나 차량 호출 및 차량 공유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신사업 구상을 천명하고 있다.

앞서 상하이자동차는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滴滴出行)의 아성인 인터넷 차량 호출 시장에 참여할 계획이라면서 조만간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아직 공식화하지는 않았지만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 다임러 최대주주인 지리자동차 역시 다임러와 손잡고 중국에서 차량 호출 및 자동차 공유 시장 진출을 검토 중이라는 외신 보도도 나온 바 있다.

중국의 대형 자동차 업체들이 이처럼 사업 다각화에 목을 매고 있는 것은 중국의 소비 침체 흐름과 신에너지 차량 시장 급부상 등 시장 환경의 급변 속에서 기존 주력 사업에만 집중하다가는 사세가 일거에 기울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의 경기 둔화 추세 가속화에 미중 무역전쟁 격화라는 악재까지 더해진 가운데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 7월부터 3개월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가장 최근인 9월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39만5천대에 그쳐 작년 동기보다 11.6% 감소했다. 9월 말 현재 중국 내 재고 차량은 138만9천대에 달한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는 올해 연간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 증가율이 3%대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전체적인 자동차 시장 침체 국면 속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 전기차 등 신에너지 차량은 판매가 급증하는 등 중국 자동차 시장 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9월 중국 내 신에너지 차량 판매량은 12만1천대로 작년 동기보다 54.8% 폭증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중국 자동차 시장의 위축은 한국의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에도 큰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재경TV :: 보이는 뉴스더보기

생산성

칼퇴근 가능할까? 일의 생산성을 올려주는 5가지 방법

왜 항상 내 업무는 줄어들기는 커녕 늘어나기만 하는 것일까요. 생산성을 높히면 야근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남녀간 임금격차

"남녀임금 격차는 실체가 있는 것 같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하버드 연구팀

최근 양성평등에 입각한 남녀임금격차에 대한 논의가 뜨겁습니다. 미국 여성정책연구소(IWPR)는 지난 11월 여성

화웨이

화웨이 보안 논란으로 보는 미국과 중국의 5G 네트워크 전쟁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헤이즈, 14일 첫 윈터송 '첫눈에' 공개...

싱어송라이터 헤이즈(Heize)의 첫 윈터송이 14일 베일을 벗는다.

위너, 19일 싱글 발표…"신곡은 8개월만에"

보이그룹 위너가 19일 새 싱글로 컴백한다고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가 지난 13일 밝혔다.

유진-기태영, 인테리어 프로그램 동반 출연

유진과 기태영 부부가 올리브의 해외 인테리어 탐방 프로그램에 출연한다.

이슈·특집[한은 기준금리 인상]더보기

기준금리

기준 금리 인상에 시중은행도 예적금 금리 줄줄이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주요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상품의 금리를 덩달아 올리기로 했다. 우

부동산

기준금리 인상에 얼어붙은 부동산시장...매수심리 ‘냉각’

한국은행이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부동산시장은 더욱 움츠러들 전망이다. 부동산 규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