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내수부진으로 전반적 경기 다소 둔화“

재경일보 이겨례 기자 이겨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11.08 13:50:44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전반적인 경기가 다소 둔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8월까지 경기 개선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진단을 유지하다가 9∼10월에는 개선추세 문구를 뺀 뒤 이달 들어 경기가 둔화하는 국면임을 직접 지적한 것이다.

KDI는 8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11월호에서 "우리 경제는 수출이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으나, 내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기는 다소 둔화된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KDI는 10월 수출은 조업일수 증가에 따라 큰 폭으로 확대됐지만, 전반적인 흐름은 완만해지는 반면에, 투자는 9월에 부진한 흐름을 지속한 가운데 계절 요인이 더해지며 내수증가세는 비교적 큰 폭으로 둔화했다고 설명했다.

KDI는 "추석 연휴 이동으로 소매판매 증가 폭이 크게 축소된 가운데, 전반적인 소비의 개선흐름도 완만해지고 있다"면서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는 부진이 지속하면서 비교적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강조했다.

KDI는 8월까지만 해도 총평에서 생산 측면의 경기 개선추세가 더욱 완만해지고 있지만, 개선추세 자체는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었다.

하지만, 9월에는 '개선추세'라는 문구를 삭제하고 경기가 빠르게 하락할 위험은 크지 않다고 언급했다. 경기 하락을 시사한 것이다. 10월에도 개선추세 문구는 총평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이후 11월에는 전반적인 경기가 다소 둔화된 상황에 있다며 경기둔화를 공식화했다.

9월 전산업 생산은 추석 연휴 이동의 영향으로 조업일수가 4일 줄면서 광공업생산(-8.4%)과 서비스업 생산(-1.4%)이 동반 추락해 큰 폭(-4.8%)으로 감소했다. 다만 조업일수 등 일시적 요인을 제거하면 산업생산의 증가세는 완만한 수준에 있다고 KDI는 분석했다.

건설업 생산은 전월(-5.4%)에 이어 16.6% 감소하면서 부진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소매판매액은 내구재가 승용차의 부진으로 큰 폭의 감소(-9.4%)세로 전환하면서 증가 폭이 0.5%로 전월(5.9%)에 비해 크게 축소됐다.

9월 설비투자는 전월(-11.3%)보다 감소 폭이 -19.3%로 크게 확대됐다. 건설투자는 건설기성의 감소 폭이 -16.6%로 전월(-5.4%)에 비해 크게 확대된 가운데 건설수주도 6.6% 감소해 부진이 향후에도 지속할 것임을 시사했다.

고용 부진도 계속됐다. 9월 전체 취업자 수는 4만5천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KDI는 수출이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비교적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지만, 증가세는 다소 완만해졌다고 평가했다.

10월 중 수출은 22.7% 증가하며 전월(-8.2%)의 감소에서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조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수출액은 전월(8.5%)보다 낮은 -1.8%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금융시장은 대외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종합주가지수가 크게 하락했지만, 금리와 환율은 비교적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고 KDI는 평가했다.

수출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재경TV더보기

아시안컵 축구

[아시안컵] 한국-중국전, 응원도 빛났다...한국 축구 '조별순위' 1위로 우승컵 도전

예상했던 대로 중국은 한국의 상대가 아니었다. 월드클래스 손흥민은 중국의 수비수를 농락했고 그의 발을 통해

펫티켓

반려동물 키우세요? 관련 법규와 펫티켓 숙지하세요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에 접어들었지만 관련 제도에 대한 인지와 준수 수준은

산드라 오 킬링이브

산드라 오, 골든글로브에서 새로운 기록을 쓰다

#아시아 배우 최초의 골든글로브 시상식 진행 #아시아계로서는 38년만에 여우주연상 수상 #골든글로브에서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수지, 맨 얼굴에서 광채가…넘치는 피부 자신감

가수 겸 배우 수지가 매거진 마리끌레르 2월호 별책부록의 커버를 장식했다.

이동욱, 미리 만난 발렌타인데이 '눈길'

배우 이동욱이 발렌타인데이를 앞두고 로맨틱한 화보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샤이니 태민, 출구 없는 무한 매력

샤이니의 멤버로, 그리고 솔로 아티스트로도 자리 잡아가고 있는 태민이 패션 매거진...

이슈 [CES 2019]더보기

삼성

[CES 2019] 삼성·LG·현대차·네이버…CES서 '4사 4색' 로봇 경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9일 열린 'CES 2019'에서는 국내 대기업들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개발 중인 다양한 로봇

현대기아차

[CES 2019] 현대·기아차 CES서 '홀로그램 AR 내비' 공개

현대·기아자동차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서 스위스 기업 웨이레이(Wayray)와 손잡고 개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