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 정상회담 앞두고 미국 무역요구에 답변서 전달

미국과 무역전쟁 해결을 위한 정상회담을 앞둔 중국이 미국의 무역 변화 요구에 대한 서면 답변을 미국 측에 전달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소식통들을 인용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통신은 중국이 미국의 광범위한 무역 개혁 요구에 답변했다면서 이는 미·중 무역전쟁을 멈출 협상을 촉발할 수 있는 움직임이라고 설명했다.

이제까지 미국은 2천500억달러(약 283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부과하면서 다양한 양국 간 교역조건의 변화를 요구했으며 중국은 보복 관세로 응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지적 재산권 절도, 산업 보조금, 미국 기업들에 대한 진입 장벽,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에 대해 중국을 비난해 왔다.

소식통 3명은 중국이 이런 부분과 다른 현안들에 응답하는 문서를 보냈다면서 자세한 내용에 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멀패스 미국 재무부 차관이 이끄는 실무진은 지난 13일 화상회의를 통해 중국 측과 무역 이슈들을 논의했다고 미 재무부 대변인이 전했다.

미국은 중국이 무역과 관련된 미국의 요구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지 않으면 협상을 할 수 없다는 태도를 취해 왔다.

그러다가 이달 초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하고 나서 양국은 대화를 재개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달 30일부터 내달 1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 회담할 예정이다.

트럼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