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7인치 화면 시대에 접으면 4인치' 폴더블폰 성공할까

삼성전자, 화웨이 등이 내년 폴더블폰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기존 대화면 스마트폰과 경쟁하려면 현재까지 공개된 '접으면 4인치, 펴면 7인치대' 제품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기존과 다른 혁신 제품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 낙관론도 만만치 않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주요 제조사들이 준비 중인 폴더블폰의 화면 크기는 접었을 때는 갤럭시S4나 아이폰4 등 구형 4인치 스마트폰, 폈을 때는 7인치 소형 태블릿과 유사한 수준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7일 개발자 콘퍼런스(SDC)에서 공개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접었을 때 표면의 커버 디스플레이가 4.6인치, 펼쳤을 때 내부의 메인 디스플레이가 7.3인치다. 삼성전자는 이를 바탕으로 이르면 내년 3월 폴더블폰(가칭 갤럭시F)을 선보일 예정이다.

화웨이도 내년 상반기 5G 통신이 가능한 폴더블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접었을 때와 펼쳤을 때 화면 크기는 각각 5인치, 8인치대로 삼성전자보다 큰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로욜레가 이달 1일 세계 최초로 출시한 폴더블폰 역시 펼쳤을 때 8인치(7.8인치)에 육박한다. 하지만 접었을 때 화면 크기는 최신 6인치 이상 대화면폰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최근 스마트폰은 6인치를 넘어 7인치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달 7.2인치 크기의 메이트20X를 공개했다.

삼성전자가 내년 폴더블폰에 앞서 선보일 전략폰 갤럭시S10의 화면 크기는 6.1인치가 유력하다. 하반기 전략폰 갤럭시노트10는 6.6인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폴더블폰을 펼치면 이들 제품보다 크기가 커지지만, 접어서 쓸 경우에는 대부분의 기존 스마트폰보다 작다.

문제는 상당수 소비자가 폴더블폰을 접어서 쓰는 시간이 펼쳐서 사용하는 시간보다 많을 것이라는 점이다.

폴더블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