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복잡했던 온라인 전입신고, 쉽고 간편해진다

이사했을 때 하는 온라인 전입신고가 쉽고 간편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 사이트(www.gov.kr)를 이용한 온라인 전입신고를 개편해 23일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이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제도로, 연간 100만건 이상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온라인 전입신고는 종이 서류를 그대로 온라인으로 옮겨놓아 오류가 많았다. 이 때문에 신고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오프라인보다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지난해 20만건이 잘못 신청돼 반려되거나 취소됐다.

행안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전입신고 때 '편입','합가' 같은 어려운 용어를 없앴다. 대신 문답식으로 신고를 구성해 이사한 세대원을 선택하고 이사한 주소와 세대주를 지정하는 식으로 몇 번만 클릭하면 자동 처리되도록 개선했다.

기존 세대주가 있는 집에 이사해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지금은 해당 세대주의 공인증서가 꼭 필요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도 새로운 거주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입신고와 동시에 세대주 변경이 가능하도록 했고 온라인 전입신고 후 진행 상황 문자 안내도 강화했다.

행안부는 이밖에 주민센터에서만 가능했던 '해외체류신고'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시범운영은 현행 방식과 새로운 방식을 함께 시행해 새로운 방식으로 신고한 이용자 만족도와 개선 의견을 수렴해 반영한 뒤 내년 1월 본격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온라인 전입신고와 함께 기존에 받고 있던 공공요금 감면 등 각종 서비스도 간단한 동의 절차만 밟으면 일괄 승계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전입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