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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中 전기차 배터리 핵심 부품 업체에 투자

SK㈜가 세계적으로 급성장 중인 전기차 배터리 핵심 부품 업체에 투자한다.

SK㈜는 지난 27일, 정기 이사회를 열고 전기차에 쓰이는 2차전지(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전지) 필수부품인 동박(Copper Foil)을 제조하는 中 왓슨(Wason)의 지분(약 2700억원 규모)을 인수하기로 했다.

이번 인수로 SK㈜는 중국 1위 동박 제조업체의 2대 주주가 된다.

동박은 배터리 음극재의 지지체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하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부품이다. 머리카락 두께의 약 1/15 수준의 얇은 구리 호일로 고도의 공정 제어 기술과 설비 경쟁력이 필요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할만한 고품질 동박을 만드는 기업은 전세계 6곳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 중 유일한 중국 업체가 2001년 설립된 왓슨(華鑫)이다. 우수한 제품 경쟁력과 판매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IPO 추진도 계획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기차가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디바이스로 자리매김하면서 지난 2015년 이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동박 시장 역시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전기차 1대당 동박 사용량은 40kg 수준으로 핸드폰의 동박 사용량(4g)의 만 배 가량이 많아,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른 동박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SK㈜는 예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동박 업체의 생산 능력을 고려할 때 공급이 수요 증가 속도를 따라 갈 수가 없어 당분간 동박 공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도 예상된다고 했다.

글로벌 대형 배터리 업체들이 앞다퉈 고품질 동박 확보에 나서면서 왓슨 등 글로벌 선도 제조사에게 미리 발주하거나 고가의 장기계약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안정적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고 했다. 왓슨 역시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업체인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을 포함한 글로벌 메이저 배터리 업체로부터 지속적인 장기 계약 체결을 요청 받고 있다고 한다.

왓슨은 2017년 매출은 3400억원, 영업이익은 620억원이며 에비타(EBITDA 상각전 영업이익) 마진율이 20%가 넘는 고수익 기업이라고 전했다.

생산 규모를 올 해 3만톤에서 오는 2022년, 7만5000톤까지 확대하고 있어, 지속적인 이익 증대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원가 경쟁력과 품질 수준을 무기로 글로벌 메이저 전기차 업체와 중국 전기차 업체에게 모두 공급하고 있는 유일한 동박 제조사라는 점은 향후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이 기대되는 대목이라고 했다.

중국의 전기차 시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의 2배 속도로 성장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SK㈜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전기차 관련 부품/소재 사업을 확대하는 등 관련 분야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