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국제유가, '미중 휴전·감산기대'에 급등…WTI 4%↑

국제유가는 3일(현지시간) 미중 무역전쟁 '휴전'과 원유 감산 기대에 급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내년 1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배럴당 4.0%(2.02달러) 오른 52.9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내년 2월물 브렌트유는 오후 3시 현재 배럴당 4.15%(2.47달러) 뛴 61.9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유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지난 1일 아르헨티나 회동에서 미국은 중국에 대한 추가관세 부과를 보류하고 중국은 미국산 제품 수입을 늘리기로 하는 한편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후속협상을 하기로 한 합의에 반색했다. 그동안 유가를 짓눌러왔던 미중 무역전쟁과 이에 따른 원유 수요감소 우려가 다소 완화된 것이다.

또 그동안 원유 '공급 과잉' 우려가 유가의 발목을 잡아 온 가운데 감산 기대도 유가를 끌어올리는데 한몫했다.

캐나다 서부 앨버타 지방은 송유관 병목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지역 내 원유 생산업자들에게 하루 8.7%, 약 32만5천 배럴의 감산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6일 열리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의에서의 원유 감산에 대한 기대도 유가 상승을 견인했다.

국제금값은 미중 '무역전쟁 휴전'으로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내면서 올랐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내년 2월 인도분 금은 전 거래일보다 온스당 1.1%(13.60달러) 오른 1,239.60달러를 기록했다.

국제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