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화웨이 CFO 체포로 중국서 사업하는 美기업 모두 위험해졌다“

중국 굴지의 통신기업 화웨이의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의 딸인 멍완저우(孟晩舟) 최고재무책임자(CFO)가 미국 요구로 체포되면서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미국 기업들도 위험한 처지가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미국 무역대표부(USTR) 중국 담당 대표보를 지낸 제프 문은 6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에 중국이 그동안 미국의 관세에 그나마 '신중한 방식'으로 대응했지만, 멍완저우 체포는 공격적인 움직임이기에 중국을 '보복'으로 몰아갈 수 있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 법은 극히 모호하고 공식적인 해명을 들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모든 미국 기업은 취약하다"며 "그러니 사람들은 사업을 하려면 불투명한 환경에서 일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보는 이어 "법이 모호하고 원하는 대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당국)은 쉽게 단속에 나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캐나다에서 체포된 멍완저우가 미국으로 인도되지 않도록 미국 당국이 캐나다 정부와 다시 접촉해야 할 것이라면서 미국으로 인도된다면 중국이 비슷한 방식으로 보복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그렇게 되면 "상황을 통제하기 불가능해지기 시작할 것"이라며 "무역분쟁을 해결할 합의를 이루는 것이 훨씬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에서 무역전쟁의 휴전에 합의한 지난 1일 이뤄진 멍완저우 체포로 양국 관계가 급속히 악화해 휴전과 무역 협상 타결이 불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자원산 캘리포니아 채프먼대 교수는 이번 체포로 "미·중 무역협상이 궤도를 이탈할 엄청난 리스크가 생겼다"고 진단했다.

중국 정부는 '심각한 인권 침해'라고 주장하며 즉각 석방을 요구했고 관영매체 환구시보(環球時報)는 사설에서 "미국이 무뢰한 같은 수법으로 화웨이를 짓밟고 있다"고 비난했다.

화웨이